전남 역사문화자원 문화관광상품으로 뜬다
고흥 천경자미술관·무기박물관·철기박물관 등 특화 육성키로
| 기사입력 2010-03-09 15:05:02

전라남도는 지역의 역사문화자원을 주제별로 특화해 미술관이나 박물관 등 문화시설 조성사업이 활기를 띠며 도민에게 문화 향유 기회 제공은 물론 지역 대표 문화관광상품으로 새롭게 떠오르고 있다.



8일 전남도에 따르면 현재 도내에서 운영되는 공사립 문화시설은 박물관 33개소, 미술관 14개소, 문학관 3개소 등 총 50개소다.



이중 목포 자연사박물관과 해남 우항리공룡박물관, 강진 다산유물전시관, 순천만생태관, 영산호관광농업박물관, 담양 대나무박물관 등은 연 관람인원이 20만명을 넘어서고 있다.



이는 대도시와 원거리에 있는 도내 박물관 입지 여건을 감안한다면 괄목할만한 성과라는 분석이다.



이런 가운데 전남도는 다른 지역과 차별화가 가능하고 대외 경쟁력이 있는 지역 대표 자원을 활용한 문화시설을 선점하기 위해 지난해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세부추진계획을 수립해 추진중이다.



특히 비용의 최소화를 위해 폐교나 지역의 유휴 공공시설물의 리모델링을 통한 중소규모 문화시설 조성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박물관사업의 경우 영산호농업박물관 인근에 조성중인 문화박물관을 비롯해 담양의 임란·한말 창의기념관과 여수 향토민속전시관, 영암 한옥박물관 등 5개소를 조성중이다.



또 다른 지역에 비해 저명한 문화예술인들을 많이 배출한 점을 십분 활용해 근·현대 미술의 거장인 천경자·김환기 화백과 서정시인 영랑 김윤식, 아동문학가 정채봉 등을 기리는 문화시설 조성사업도 활기를 띠고 있다.



이중 미술인들을 연계한 미술관 조성사업은 고흥 천경자미술관, 신안 김환기미술관, 영암 망향미술관, 함평 나비미술관, 진도 전통미술관 등 총 5개소가 조성중이다.



문학인과 연계한 문학관 조성사업은 조선시대 명문장가인 나주 백호문학관과 해남이 배출한 김남주·고정희 시인 등을 기념하기 위한 땅끝 순례문학관, 강진 영랑 등 시문학파를 기념하기 위한 시문학파기념관, 정채봉 등 순천출신 유명 문학인을 기념하는 순천문학관 등 총 4개소를 건립중이다.



전남도는 또 앞으로 대몽항쟁과 임진왜란 격전지인 해남, 진도와 우주선 발사기지가 있는 고흥 등을 대상으로 ‘무기박물관’을 조성하고 철기문화의 역사적 배경인 삼한(변한)지역 재조명 및 광양제철소와 연계한 ‘철기박물관’을 만들고 에너지자원 고갈에 따른 에너지의 중요성과 녹색성장 시대 신재생에너지의 개발과 활용사례를 전시할 수 있는 ‘에너지박물관’ 등의 조성을 검토중이다.



김판암 전남도 문화예술과장은 “도내 역사·문화자원을 최대한 발굴해 문화상품으로 포장, 지역의 대표 문화관광자원으로 조성할 계획”이라며 “또 도내 공립 문화시설이 당면한 수지균형을 위해 장기적 관점에서 운영비를 최소화하고 체험과 교육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사이버기능 등 다양한 운영프로그램을 개발해 관람객 수를 늘리고 각종 문화상품 개발과 이벤트를 통해 박물관 수입을 늘리는 방안을 마련해나가겠다”고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