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 주민자치 중심에 서다
순천의 자발적 시민활동 배우러 연간 1,000여 명 방문
| 기사입력 2010-12-30 09:19:44

[순천=타임뉴스]



주민자치하면 빼놓을 수 없는 곳 순천은 자발적인 시민활동을 배우고자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타 지역 주민자치위원회 등 각 단체에서 배움의 발길이 이어졌다.

올해 순천의 자치역량을 배우고자 주민자치위원, 담당 공무원, 그리고 지역의 공익활동 단체 1,000여 명이 다녀갔다.

대표적인 방문지로는 덕연동 주민자치센터, EM 녹색가게와 여성문화회관 순천 사랑빵 CB사업장, 순천 노인회의 시니어 공동체 판매장 등 마을 만들기 및 지역공동체 사업장과 주민자치센터이다.

순천이 이처럼 주민자치의 모범적 사례로 큰 주목을 받는 데에는 지속적인 학습 프로그램운영과 주민, 전문가, 행정간의 소통하는 시스템에 기초한 시민들의 자치역량이 지속적으로 강화되었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

한편, 방문객을 안내해온 덕연동 이옥기 주민자치위원장은 '2007년 전국 주민자치박람회에서 대상을 수상한 이후 전국에서 방문하고 있어 주민자치활동 뿐 아니라 순천을 전국에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되고 있어 사명감을 갖고 일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공익 사업에 수익성을 가미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지역내 생활 밀착형 일자리를 만들어내는 커뮤니티 비즈니스(CB)에 관심을 둔 견학 단체가 늘고 있어 지난 세 달 동안 400여 명 이상이 순천을 다녀간 것으로 알려졌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