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군, ‘두뇌 깨우치기!’ 프로젝트 돌입
- 청양군, 치매환자 및 고위험노인에게 인지재활프로그램 실시
김정욱 | 기사입력 2014-07-21 16:01:53

[청양타임뉴스] 청양군이 치매환자의 인지기능과 일상생활능력 향상을 도모하고자 인지재활프로그램인 ‘두뇌 깨우치기’ 프로젝트에 돌입했다.

청양군은 만 65세 이상 인구 중 439명이 보건소 등록 치매환자며, 매월 평균 10∼20명의 신규 진단자가 발생하고 있어 급속한 고령화 속에서 해마다 환자가 급증하는 실정이다.

또 경증 치매환자의 경우 계속적으로 인지능력이 저하될 우려가 있으며, 이로 인한 우울증까지 발생되는 경우가 많아 지속적으로 인지재활 프로그램을 제공해 인지력 향상 및 심리적 불안감을 완화할 필요성이 있다.

이에 따라 군 보건의료원은 치매환자의 인지능력과 자기관리 능력을 향상시키고 사회적 활동을 도와 심리적 고립감을 완화시키기 위해 보건소 등록 치매노인 및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재활 프로그램 ‘두뇌 깨우치기’ 프로젝트에 돌입했다.

의료원은 지난 6월부터 경증 치매환자 중 대상자 12명을 선정하고 이달부터 노인종합복지관과 연계해 주 1회 30분씩 작업치료사의 1:1 집중 인지재활치료를 제공하고 있다.

또 치매 고위험군이 다수 거주하고 인지재활에 관심이 있는 2개 마을을 선정해 진료소 담당자와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팀을 이뤄 주 1회 방문, 미술치료, 웃음치료, 원예치료 등 다양한 분야를 접목한 프로그램을 진행 중에 있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한 치매환자의 보호자는 “그 동안 재활치료를 받지 못해 급속히 악화될까 불안했는데, 이번에 좋은 기회를 얻은 만큼 열심히 참여해서 증상이 개선되기를 바란다"며 큰 호응을 보였다.

보건의료원 관계자는 “이번 프로젝트가 치매어르신에게는 중증화 지연을 돕고 치매에 걸릴 위험이 높은 분에게는 예방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사회적 소외계층을 위한 다양한 건강 증진 프로그램을 발굴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의료원은 앞으로 9월까지 1기생에 대한 프로그램을 완료하고 2기생을 추가 모집할 계획이며 2개의 마을에 대한 순회 인지재활프로그램은 내달까지 총 8주간 진행할 예정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