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 장애인등록증 내년 1월부터 원스톱 서비스 시작
심준보 | 기사입력 2014-09-15 11:28:38
발급단계 기존 5단계에서 3단계로, 2주에서 5일 이내로 단축

[안산 타임뉴스] 안산시(시장 제종길)는 내년 1월 신청자부터 수령지까지 ONE-STOP으로 ‘장애인등록증 등기우편 배송 서비스’를 시작한다.

이 서비스는 몸이 불편한 장애인들이 장애인등록증을 신청하고 수령하기 위해 동 주민센터를 여러 번 방문해야 하고 수령까지 약 14일 정도 소요되는 등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서 도입됐다.

시에는 현재 3만 2천명의 등록 장애인이 있으며, 매달 평균 420여명의 장애인이 장애인등록증을 신규 신청 또는 재발급을 받고 있다.

시는 민원인이 동 주민센터에 카드발급을 신청할 시 기존 5단계의 발급단계를 조폐공사 제작, 대전 대덕우체국 접수, 신청인 우편배달 등의 3단계로 단축했으며, 시청과 동 주민센터를 경유하는 2단계를 우편배달 1단계로 통합했다.

또한, 시청과 동 주민센터 경유를 생략하고 등기우편 전환을 통해 14일 이상 걸리는 장애인등록증 발급 기간을 5일 이내로 단축했다.

장애인들은 동 주민센터를 한 번만 방문해 장애인등록증 신청을 하면 집에서 등기우편으로 받을 수 있으며, 배달 과정도 인터넷우체국(http://www.epost.go.kr/)을 통해 실시간 조회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등기우편 배송시 부재 등의 사유로 장애인등록증을 받을 수 없을 때는 3회까지 수령지 방문을 한 후 거주지를 담당하는 동 주민센터로 장애인등록증을 환부해 교부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서비스로 장애인의 기관 방문 최소화 및 발급 소요일수의 획기적인 단축이 가능할 것"이라며 “장애인을 배려하는 따뜻한 복지행정을 실현하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사회복지과 장애인정책담당(☎ 481-2274)으로 문의하면 된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