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대한민국 독서대전’ in 군포 문체부 주최, 군포․출판문화진흥원 공동 주관 책 축제
26일 개막 조정래, 카라 등 축하…책도시협의회 발족도
심준보 | 기사입력 2014-09-23 11:14:31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가 주최하고, 군포시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공동으로 주관하는 ‘2014 대한민국 독서대전’이 오는 26일부터 28일까지 군포시 전역에서 개최된다.

올해 최초로 열리는 독서대전은 ‘지금 책 읽는 당신, 책 세상을 연다’는 주제로 진행될 전 국가적인 행사여서 정부와 지자체, 문학·출판계뿐만 아니라 교육계, 시민사회, 예술인 등이 함께 만드는 종합문화축제다.

이에 따라 26일 군포시 중앙공원 특설무대에서 진행될 개막식에서는 제20회 독서문화 시상, 제1회 독서경영 우수 직장 인증, 2014 대한민국 책의 도시(군포) 선포, 전국 책읽는도시협의회 발족 등의 독서문화계에 뜻깊은 행사 외에도 다양한 축하무대가 펼쳐질 예정이다.

특히 EBS의 주관으로 ‘책드림(Dream) 콘서트’가 열려 소설가 조정래와 시인 김초혜를 만날 수 있고, 카라․김태우․유리상자 등이 출연하는 가을밤을 유쾌하고 따뜻하게 달굴 공연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축제의 흥겨움과 유익함은 3일 내내 계속된다. 문체부와 조선일보가 공동 주최하는 제4회 ‘공감포럼’, 책읽는사회문화재단의 ‘전국 독서동아리 한마당’, 경기도 사서협회의 ‘도서관과 장르문학 심포지엄’ 등 대한민국 독서 정책의 현재와 미래를 조명할 토론·학술 분야 행사가 연일 이어진다.

또 국내 100여 개의 출판사가 참여하는 알뜰 북마켓, 한국소설 1575展, 아시아 100대 스토리展 등 방문객들이 책과 쉽게 친해질 다양한 전시와 재미있는 체험 행사까지 총 300여 개의 부스가 운영돼 오감을 만족하게 하는 풍성한 책 세상을 만날 수 있으리라 전망된다.

김윤주 군포시장은 “군포가 문체부 공모에서 2014 독서대전 개최지로 선정돼 행사를 주관하니 기쁘고 뿌듯하나 책임감도 크다”며 “시정 책임자부터 말단 공무원까지, 지역 작가들과 시민사회도 모두 합심해 성공적인 축제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문체부와 군포시는 이번 행사를 계기로 전국을 아우르는 인문독서 네트워크 구축이 효율적으로 확립되리라 전망한다.

처음 열리는 독서대전이 군포에서 성황리에 마무리되면 전국의 독서 관련 기관․단체간 네트워크가 공고해지는 동시에 지역 중심의 독서문화운동 성공사례가 교류됨으로써 정부의 문화융성과 인문정신문화 정책이 더욱 빨리 확산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상징성이 큰 2014 대한민국 독서대전의 개막식 행사에는 군포시민의 자긍심을 높이며, ‘군포=책’이라는 상징이 널리 알려질 프로그램도 여럿 포함돼 있다.

문체부가 직접 군포를 ‘대한민국 책의 도시’로 선포하고, 지자체에서 유일하게 군포가 ‘독서경영 우수 직장’ 인증을 받으며, 군포를 포함한 ‘전국 책읽는도시협의회’ 발족식 등이 열려 군포의 도시가치가 높아질 것으로 시는 예상한다.

2014 대한민국 독서대전_포스터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