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시, 10월 3일 태백산 천제 봉행
우정자 | 기사입력 2014-09-29 13:05:53
태백시는 단국기원 4347년 개천절인 10월 3일 태백산 정상 천제단에서 '태백산 천제'를 봉행한다. (사진제공=태백시)

[태백=우정자 기자] 태백시는 단군기원 4347년 개천절인 10월3일 태백산 정상 천제단에서 '태백산 천제'를 봉행한다고 29일 밝혔다.

태백산천제위원회가 주최하고 태백문화원이 주관하며 강원도, 태백시가 후원하는 이번 행사는 제주(김연식 태백시장), 아헌관(유태호 시의장), 종헌관(김해운 태백문화원장)의 집례로 민족의 번영과 화합을 기원하는 천제를 올린다.

태백산 천제는 국가지정 중요민속자료인 천제단이 있는 민족의 영산 태백산에서 상고시대 이래 내려온 천신께 제사지내는 전통의식을 계승·발전시키자는 취지에서 매년 봉행되고 있다.

천제순서는 개의, 봉토례, 영신굿, 번시, 강신, 헌작, 고천, 송신, 소지, 음복 등 전통적인 절차로 집례하게 된다.

또 제수로는 천주, 소머리, 오곡, 고사리, 미역, 대구포, 밤, 대추, 곶감, 백설기, 삼베, 물 등이 올려지며 깃발은 천제단 내부에 해, 달, 북두칠성 3기와 외곽에는 동서남북 각 7개 별자리 28수기 깃발이 내걸리게 된다.

시 관계자는 "태백산 천제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제천의식으로 신라시대부터 현재까지 제례의식이 전승되고 있는 역사적인 의의가 큰 만큼 잘 계승 발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태백산 천제단은 태백산 정상에 아홉 개의 돌계단과 자연석을 쌓아 만든 거대한 석단으로 중요민속문화제 제228호로 지정됐으며 삼국사기에 '천제단은 매년 10월 3일 하늘을 열어 나라를 세운 날을 기리는 개천대제를 열었으며 일성왕 5년 10월에 왕이 친히 태백산에 올라 천제를 올렸다'는 기록이 전해진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