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 친환경 재배와 조사료 생산을 한꺼번에 해결
1일, 벼 포트육묘 재배 시범사업 종합평가회 개최
우정자 | 기사입력 2014-10-01 13:30:17

인제군이 올해 시범사업으로 추진한 벼 포트육묘 재배 농업이 벼 친환경 재배와 조사료 생산을 한꺼번에 해결하는 결과를 보였다.

인제군에 따르면 그 동안 인제군의 벼농사의 친환경농업 확산과 정착을 위해 오리농법, 우렁이 농법 등 많은 예산과 다양한 벼 재배 농법을 추진하였으나 화학비료와 합성농약을 이용한 벼 재배와 같이 편리하고 만족할 만한 효과를 거두지 못해 무농약 등 친환경 벼 재배에 동참한 농가들이 일반재배로 전환을 고려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불안전한 농법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동시에 축산농가의 가장 큰 어려움인 조사료 확보에도 최고의 효과를 보이고 있는 벼 포트육묘 재배 농법을 도입하고자 2014년 농가 교육과 시범사업(1ha, 2개소)을 추진했으며, 10월 1일 서화면 서흥 2리에서 축산농가, 친환경벼 재배농가 등 30여명이 참석한 종합 평가회를 개최했다.

금년도 시범사업결과 우렁이를 이용한 논 잡초를 완벽하게 방제하였으며, 수확량이 10% 이상 증수되는 효과를 거두었다. 또한 육묘기간이 40일로 벼 이앙시기를 늦추어 호맥 재배 기간을 연장함으로써 조사료의 적정 재배를 가능하게 되었다.

인제군은 이번 시범사업 추진결과 효과가 높고 농업인 호응도가 높아 2015년도에 도비를 확보 벼 육묘재배에 소요되는 전용 이앙기와 육묘판 등 농기자재를 공급하고, 향후 친환경 벼 재배와 축산농가를 중심으로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