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피천 유역 생태·경관 보전지역 둘레길 개통
백두산 | 기사입력 2015-04-25 07:18:37

[울진타임뉴스=백두산기자]울진군(군수 임광원)과 왕피천계곡 에코투어 사업단(대표 사영호)이 102.84㎢(약 3천만평)에 이르는 왕피천 유역 생태·경관 보전지역 일대 생태탐방 둘레길 4개 노선, 3순환 코스 51.8km에 대해 오는 5월 1일부터 사전예약 탐방제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사진설명=왕피천 유역 생태경관 보전지역 둘레길 개통.

왕피천 유역은 생물다양성이 풍부하여 2005년 환경부의 생태ㆍ경관보전지역으로 지정되었으며, 생태경관보전지역은 녹지자연도 8등급 이상으로 천연기념물 및 멸종위기종 등 생물다양성이 잘 보전되어 있다.

특히, 동물자원으로는 산양, 하늘다람쥐, 수달 등 13종 이상과 식물자원은 고란초, 노랑무늬붓꽃, 꼬리진달래 등 다수가 서식하고 있다.

생태경관보전지역을 가로지르는 왕피천은 1급수에만 서식하는 버들치를 비롯하여 봄에는 은어, 황어 가을에는 연어가 소상하는 회귀성 어족의 산란터로서 자연의 보고로 불리고 있는 곳이다.

사진설명=왕피천 유역 생태경관 보전지역 둘레길 개통.


생태탐방로 주변에는 실직국 마지막왕의 피난처에 얽힌 전설과, 태풍을 예감한 용의 승천 및 보부상의 애환이 담긴 찬물내기 고산습지와 불영사계곡의 아름다움을 간직하고 있다.

특히 2012년 환경부의 생태관광 시범지역 12개소 중 한곳으로 선정되어 지역주민들은 생태관광 육성이 지역경기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생태탐방을 원하는 탐방객은 왕피천계곡 에코투어 사업단(전화 054)789-6710~4, 온라인 예약 : http://www.wangpiecotour.com )에 사전 예약하면 된다.

왕피천계곡 에코투어 사업단은 “이번 둘레길 조성에 이어 왕피천 생태경관보전지역을 친환경적인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개발해 생태관광이 지역주민들의 소득과 연결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사진설명=왕피천 유역 생태경관 보전지역 둘레길 개통.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