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주홍 의원 ,“국가 물 관리 통합기구 만들어 가뭄에 대비해야” 제기
임종문 | 기사입력 2015-06-16 16:26:03

[장흥=임종문]최근 극심한 가뭄으로 농가가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국가가 물 관리 통합기구를 만들어 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주장이 국회에서 제기됐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새정치민주연합 황주홍(전남 장흥 영암 강진)의원은 16일 열린 국회 농림축산식품부 현안보고에서 이동필 농림부 장관에게 ‘국가 물 관리 통합기구 설치’를 제안했고, 장관은 이에 대해 ‘관계부처와 협의 하겠다’고 답변했다.

농림부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경기 북부 및 강원 영동지방의 강수량이 평년의 50%미만(강화・양주 42%, 삼척 36%, 강릉 41%)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고 수도권의 식수원인 소양강댐의 저수율은 27%까지 떨어지는 등 가뭄이 매우 심각한 수준이다.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상이변으로 가뭄은 이제 일상화된 재해가 됐는데도 정부는 가뭄의 예방이나 대비에 집중하기 보다는 피해가 발생하고 난 뒤 긴급하게 예산을 투입해 물을 공급하는 식의 땜질식 처방을 고수한다는 지적이다.

또한 물 관리 기관이 농림부, 국토부, 환경부, 산업통상부로 나뉘어져 있어 체계적인 통합 관리 시스템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황 의원은 이 장관에게 “다음 상임위가 열릴 때까지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 보고하라"고 주문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