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진 신호 때 비보호 좌회전도 허용 내달 확대추진
교통안전선진화를 위한 「PPLT 보호/비보호 좌회전』
이승언 | 기사입력 2015-07-07 08:55:26


【안양 = 이승언】 안양만안경찰서(서장 김기동)는 비보호 겸용 좌회전(PPLT)신호운영으로 운전자들의 주의를 당부하며, 7월3일부터 경찰서 사거리, 만안구청사거리, 신협사거리, 석수전화국 사거리, 충훈사거리 등 11개소를 확대 시행했다.

교통정체를 완화하고 불필요한 신호 대기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보호 겸용 좌회전(PPLT:Protected/Permitted Left-Turn 보호, 비보호 좌회전을 혼합하여 사용하는 방법)」방식의 신호체계로서,

이 신호체계의 장점은 출·퇴근시간 등 교통량이 많은 시간대에 좌회전이 어려워 신호에 따르고 교통량이 적은 시간대에는 좌회전 할 수 있는 시간간격이 충분하여 신호대기 시간 감소 및 연료절감 등 시간대별 교통량 편차가 큰 교차로에서 효율적이다.

하지만, 좌회전을 할 경우 좌회전신호에 의해 보호를 받아야 보다 안전하지만, 비보호 좌회전시에는 말 그대로 보호를 받지 못하기 때문에 운전자가 상당한 주의를 해야 한다.

따라서 비보호 좌회전 시 운전자는 맞은편 직진차량이 오는지 횡단보도에의 보행자가 있는지를 주의하면서 운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비보호겸용 좌회전 통행방법을 운전자가 쉽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초보운전자 등 숙달되지 않는 운전자들을 배려하는 운행습관 또한 매우 필요하다.

보호/비보호 좌회전 설치 장소 현황


연번설 치 장 소비고
1경찰서 사거리 : 주도로방면 2개
2만안구청 사거리 : 주도로방면 2개
3신협(만안초) 사거리 : 주도로방면 2개
4충훈사거리(아이파크 104동 앞) : 주도로방면 2개
5석수전화국 사거리 : 주도로방면 2개
6수리산 성원1차 삼거리 : 청수약국사거리~신안초교방면 1개
7안양대학교 삼거리 : 희경약국 사거리 ~근명여중 방면 1개
8노루표페인트삼거리 : 시흥~안양방면 1개
9안일교 사거리 : 주도로 방면 1개
10삼성레미안 삼거리 : 주도로 방면 1개
11뜨란채정문 삼거리 : 주도로 방면 1개


비보호좌회전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