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 섬진강 재첩축제 개막
박한 | 기사입력 2015-07-23 08:34:52
【하동 = 박한】한여름의 무더위를 씻어줄 알프스 하동의 종합 힐링·관광축제 ‘제1회 알프스 하동 섬진강 재첩 축제’가 24일 화려한 막을 올린다.

‘시원한 여름나기! 하동 섬진강으로’를 슬로건으로 한 섬진강 재첩축제는 오는 26일까지 사흘간 백사청송(白沙靑松)의 하동송림과 섬진강변 일원에서 섬진강재첩축제추진위원회 주최·주관으로 개최된다.

최소화한 시설투자와 문화·체험·교육·생태가 어우러진 지속가능한 종합 관광축제 기반조성을 목표로 한 이번 축제는 전국적인 인지도와 관광 집객효과를 극대화하고 청소년에서 노년층에 이르기까지 모든 계층이 고루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꾸며진다.

여름철 개별적으로 치러지던 축제·행사를 통합한 만큼 기존의 ‘청년문화 페스티벌’, ‘섬진강 전국가요제’와 함께 ‘황금재첩을 잡아라’ 등 3개 대표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무대공연, 문화, 물놀이, 체험, 생태, 전시 등의 프로그램이 다채롭게 펼쳐진다.

특히 이번 축제에서는 1935년 영·호남 최초의 다리로 가설된 섬진교에서 전라도와 경상도 사람이 만나 대한민국의 미래로 이어갈 영·호남 줄다리기를 열어 동서 화합축제로 승화한다.

축제 첫날은 오전 11시 섬진강 은어잡기 및 구워먹기 체험을 시작으로 모래조각 체험, 황금재첩을 잡아라, 재첩잡기 체험, 하울림 공연, 하동가수 한길·홍주영 공연, KBS 개그콘서트 ‘니글니글’팀 공연에 이어 오후 7시 30분 개막식과 조성모 콘서트가 열린다.

특히 축제대표 프로그램 ‘황금재첩을 잡아라’는 송림 앞 가로 500m 세로 20m 크기의 은빛 모래밭에 미리 뿌려놓은 FRP재질의 황금재첩 모형을 찾으면 황금재첩 모양의 진짜 순금 1돈(3.75g)을 준다.

배우 변우민과 함께하는 황금재첩 찾기는 첫날 오후 3시에 이어 다음 날 오후 1시·3시, 마지막 날 오후 3시 송림 앞 섬진강변에서 네 차례, 둘째 날 오후 3시 30분 악양면 평사리공원에서 한 차례 등 모두 다섯 차례 진행된다.

황금재첩 모형은 1회차 20개, 2·3회차 각 25개, 4회차 30개, 평사리공원 10개가 뿌려지며, 찾은 황금재첩은 1인당 1개만 인정된다.

둘째 날은 오전 11시 섬진강 은어잡기, 재첩잡기 체험과 함께 오후 3시 청춘공감 콘서트, 영·호남 줄다리기, 국악소녀 송소희와 함께하는 국악공연, 인순이 토크 콘서트, 하동청년회의소의 돗자리 음악회, ‘내일로’와 함께하는 청년문화 페스티벌이 차례로 이어진다.

이날 오후 4시 30분 펼쳐지는 영·호남 줄다리기는 광양·구례·하동 등 세 지자체가 동서화합의 상징 섬진교에서 아픈 역사를 희망으로 이어내는 화합 대 한마당으로 치러진다.

1935년 7월 25일 영호남 최초의 다리개통, 1950년 7월 25일 6·25전쟁으로 단절, 2015년 7월 25일 영·호남 최초의 줄다리기는 다리 개통 80년 만에 이뤄지는 상징성도 크다.

광양시·구례군·하동군이 주최하고 광양·하동공생발전위원회와 전국줄다리기연합회가 주관하는 이번 대회는 광양·하동 사람이 줄을 당기고 구례 사람이 심판을 보며 섬진강을 활용한 새로운 ‘상생의 섬진강 시대’를 연다.

마지막 날은 역시 오전 11시 섬진강 은어잡기 체험으로 시작해 오후 1시 I-net TV의 ‘파이팅 국민여러분’ 녹화에 이어 오후 7시 섬진강 전국가요제로 축제 피날레를 장식한다.

이번 축제에서는 공식 프로그램 외에도 바나나보트·카누·카약 타기, 육상 물놀이장, 녹차얼음 냉족욕, 도자기 만들기, 가훈쓰기, 부채그림 그리기, 옥종 봉황토 체험, 재첩 포토존, 하동사진 전시 같은 물놀이·전시·체험 프로그램이 상설 운영된다.

뿐만 아니라 분수카페와 함께 향토음식관, 재첩시식관, 농·특산물 전시·판매관 같은 먹거리·살거리 코너도 마련돼 풍성함을 더한다.

군 관계자는 “올해 처음 열리는 섬진강 재첩축제는 섬진강을 배경으로 한 힐링·관광축제이자 영·호남이 만나는 화합의 장인 만큼 여름 휴가철 알프스 하동에서 축제를 관람하면서 피서를 즐기는 것도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