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누리꾼토론방
'미네르바'를 다시 생각해 본다 -펌
제보메일 : jq2500@naver.com
입력시각 2009-02-19 23:12:18 IP 118.45.***.108
104 104 조회 : 1,945
인터넷 속의 '미네르바' 박대성씨는 "나는 나의 개인 시각을 온라인으로 알리는 블로거(blogger·인터넷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일 뿐이다. 나는 정치인도 아니고 연쇄살인범도 아니다. 정치적 사건으로 만들지 말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박씨의 변호사가 13일 인터넷에 올린 접견록 내용이다. 박씨는 "IMF사태 때 친구 부모님이 자살을 해 친구와 동생이 어려움을 겪는 걸 봤다. 내 가정은 내가 지킨다는 취지의 선제 방어적 차원에서 (2007년부터 경제) 공부를 시작했다"며 "서울대 이준구 교수의 '경제학 원론'을 이론적 토대로 삼았고 실물경제는 잡지·서적, 인터넷사이트와 블로그 등을 통해 습득했다"고 했다.

그의 말대로라면 경제학 원론을 한 권 읽고 잡지·책 그리고 인터넷 속의 경제기사와 해설을 읽고 익힌 뒤 그걸 토대로 2008년 4월부터 12월까지 280편가량의 글을 썼다는 것이다. 박씨가 썼다는 280편의 글은 인터넷에서 모음집으로 묶여 마치 무슨 성전(聖典) 같은 대접을 받고 있다. 그의 글은 '가진 자들'이란 표현이 수도 없이 등장하는 데서 드러나듯 이 사회에서 성공한 사람이나 대기업에 대한 욕설과 저주, 증오로 가득하다.


박씨가 30대 무직의 비(非)경제전문가라는 사실이 알려지기 전까지만 해도 그를 국민 경제의 스승으로 떠받들어 왔던 좌파 경제학자, 좌파 언론인 등이 박씨의 '예언'이 맞았던 사례(事例)라고 호들갑을 떨며 들먹이는 지난해 7월 19일의 환율 관련 글만 봐도 "개 사기극을 하는구나" "또 돈 지랄" 같은 욕설이 끝없이 이어지고 있다. 그는 '쥐×× 정부'라는 표현을 자주 썼고 대한민국을 "이 개 ××× 놈의 나라" "이 나라는 완전 돌았어"라고 했다. 걸핏하면 "살기 위해서라도 나가야 해"라며 '이민' 타령을 했다. 좌파 지식인들은 박씨의 논리나 예측의 정확성 여부보다 그가 구사하는 이 나라와 가진 자들을 향한 저주(詛呪)의 수사학에 더 끌렸다고 할 수 있다.

박씨를 숭배했던 사람들은 그가 작년 9월 15일 미국 투자은행 리먼브러더스의 파산 신청을 닷새 전쯤 예측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당시엔 이미 리먼브러더스가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다는 외신 보도가 잇달아 나오고 있었고 자신의 주장이 틀렸다 해서 잃을 게 아무것도 없는 박씨가 눈 감고 내지른 말이 운 좋게 맞아 떨어진 것이다. 박씨 글의 특징은 이 나라 경제 상황이 무조건 최악의 상황으로 몰릴 것으로 내다본 것이다. 박씨는 지난해 7월 물가 폭등을 예고하면서 "각자 쌀이나 참치통조림 휴지 생수 비누 라면 등 생필품을 반년치 사서 보관하라"고 했다. 그러나 물가상승률은 8월 이후 꺾였다. 8월 말 글에서 "국제원자재 가격이 오를 것이니 원자재 펀드에 투자하면 최소 25% 이상 수익률이 보장된다"고 했다. 그러나 원유 값은 4분의 1로 떨어지고 원자재 펀드에 투자했던 사람들은 큰 손실을 봤다. 그는 "이스라엘이 이란을 7월 하순에서 8월 초 선제 공격할 것"이라고 했다. 물론 그런 일은 벌어지지 않았다.

박씨는 영국계 은행 HSBC의 이름에 '홍콩 상하이'가 들어간다는 이유로 '중국계 은행'으로 오해하고는 "HSBC의 외환은행 인수는 (중국자본 침투의) 시발점"이라고 했다. 그가 인용한 수치들은 어디가 출처인지 알 수 없는 경우가 많다. 박씨는 "(미국 월스트리트에서) 파생상품이라는 시한폭탄에 발을 담근 인간" "30세 넘어 미국에 건너가 학사·석사 과정을 밟았다"는 식으로 자신의 경력을 속였지만, 냉철한 지적(知的) 판단 능력을 갖춘 진짜 경제학자, 진짜 언론인, 진짜 지식인이라면 박씨가 구사하는 허점투성이의 논리, 말세론(末世論)적 극단주의, 부정확한 경제 지식과 경제 상식을 뚫어 봤을 것이다. 그러나 그런 사람은 드물었다. 특히 좌파 지식인이나 언론인, 경제학자 중엔 한 사람도 박씨에게 반론을 제기하지 않았다. 경제 지식이 부족해서 그랬다면 경제학 선생을 접어야 마땅하다. 그러나 그렇지는 않았을 것이다. 대한민국이, 그리고 그 나라의 그래도 성공한 사람이나 기업들이 막판에 몰려 몰락하리라는 박씨의 저주에 홀렸던 것이다.
태그 : 미네르바
댓글 작성은 회원 로그인 후 가능합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