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군, 친환경농산물‘의무자조금 조성’추진
편집부 | 기사입력 2016-01-18 09:23:08
【영동 = 타임뉴스 편집부】충북 영동군은‘친환경농산물 의무자조금 제도’를 시행한다고 18일 밝혔다.

18일 영동군에 따르면‘친환경농산물 의무자조금 제도’가 올 상반기 시행됨에 따라 29일까지 읍면을 통해 자조금단체 회원 가입과 자조금 납부동의서를 접수한다.

‘친환경농산물 의무자조금 제도’는 개정된 농수산자조금의 조성 및 운용에 관한 법률이 지난달 23일 시행됨에 따라 농업인 스스로 친환경농산물의 소비촉진과 판로 확대, 수급 조절, 교육 및 연구개발 등을 수행함으로써 친환경농산물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시행된다.

자조금 재원은 친환경농업인과 조합의 거출금, 정부지원금(총 거출액의 50% 이내)으로 이뤄진다.

의무자조금 참여 대상은 소유 농지가 1000㎡ 이상인 유기·무농약 인증 농업인(농업법인 포함)과 친환경농산물 취급 농협이다.

단, 유기·무농약 인증 농업인은 소유농지가 1000㎡ 미만이라도 희망할 경우에는 참여할 수 있다.

자조금 거출은 친환경인증을 받고자하는(신규·갱신) 농업인이 매년 인증받을 때 인증기관에 해당 금액을 납부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금액은 농가 부담 등을 고려해 1000㎡당 유기농 논은 4000원(밭 5000원), 무농약 논은 3000원(밭 4000원)으로 설정했으며 5㏊이상 쌀 및 임산물 생산농가에 대해서는 별도 기준을 마련한다.

축산분야는 오래전부터 의무자조금을 시행, 소비 확대와 농가소득 증대 효과의 결실을 맺고 있다.

군 관계자는“의무자조금 전환을 통해 친환경농산물이 보다 많은 소비자에게 가까이 갈 수 있을 것”이라며“친환경농산물 생산 농가들은 회원 가입과 자조금 납부동의서를 오는 29일까지 읍면을 통해 제출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