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상수도 통합관제센터 구축
김성호 | 기사입력 2016-01-21 15:39:46
【포항 = 김성호】포항시 맑은물사업소는 올해 양질의 수돗물을 보다 체계적이고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유수율 향상을 통한 상수도 공기업회계 경영개선을 위해 통합관제센터를 구축한다.

취수장, 정수장, 가압장, 배수지를 통합해 상수도 시설을 감시할 수 있는 통합관제센터는 8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올 1월부터 3월까지 실시설계용역을 실시하고 4월 착공해 9월 준공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까지는 정수장별로 각각 관제센터를 운영하고 있어 종합적인 데이터 관리에 다소 어려움이 많았으나 포항시 맑은물사업소내 설치될 통합관제센터 구축이 완료되면 취수장 2개소, 정수장 8개를 비롯한 가압장 50개소 및 배수지 19개소 전반의 운영상태를 한눈에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유수율 제고를 위한 54개소에 대한 블록화 시스템도 통합관리 됨에 따라 포항시 상수도 운영체계 전체를 컨트롤 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추어지게 된다.

이와 함께 맑은물사업소는 2012년부터 2016년까지 사업비 111억원을 투입해 상수도 급수구역을 54개 구역으로 분할하는 블록화사업을 연계 추진하고 있으며, 유수율이 저조한 블록에 대한 노후관 교체사업도 병행해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최만달 맑은물사업소장은 “올 한해도 유수율 제고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고품질의 수돗물을 좀 더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상수도 경영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전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맑은물사업소는 통합관제센터가 완공되면 견학시설로 활용해 대시민 절수홍보 효과를 높일 계획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