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서북구 ‘지방세 납세도움 콜센터’ 체납세징수 ‘효자’
- 천안시 서북구 콜센터, 체납세 징수활동 중심축으로 안정적으로 정착 -
최영진 | 기사입력 2016-01-25 10:47:16

[천안=최영진기자] 천안시 서북구가 지난 2013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지방세 납세도움 콜센터’가 개소 3년이 지나면서 안정적으로 정착돼가고 있다.

서북구에 따르면 콜센터는 초창기 업무 혼선과 전문지식부족으로 체납자 대응에 어려움이 많았지만 이제는 체납액 징수 활동의 한축으로 순조롭게 정착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콜센터는 당초 100만원 이하 소액 체납자를 대상으로 체납세 징수독려를 통해 납부를 안내하고 지방세 납세안내 및 홍보를 추진했으나 현재는 단순상담에서 지방세의 전문상담까지도 가능할 정도의 실력을 갖춰 납세자의 복잡한 상담에도 적절히 대응하면서 체납세 징수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지난해 4명의 콜센터 직원이 1년 동안 3만2171명의 체납자에 대한 납부 독려를 통해 56억원을 징수하는 등 매년 50억원 이상의 체납액을 징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특히 서북구는 올해부터 콜센터 직원을 통하여 지난해 12월 부과된 자동차세 중 체납된 납세자를 대상으로 납부 독려함으로써 맞벌이 부부 등 생활이 바빠서 챙기지 못한 납세자가 조속한 시기에 납부 될 수 있도록 1월 말까지 납부 안내를 실시하기로 했다.

서북구 관계자는 “콜센터 직원의 지속적 교육을 통하여 친절하고 정확한 안내로 세무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 시민들의 궁금증과 민원해결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하고,

“지방세 납세도움 콜센터의 기능을 확대 운영하여 명실상부한 지방재정 확충의 제일선 체납징수 요원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