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감소 대응 인구늘리기 묘안찾기
최동순 | 기사입력 2017-02-14 12:26:01

[정선=최동순] 정선군이 지속적인 인구감소에 대응하고, 실질적인 인구늘리기 효과를 얻기 위한 묘안 찾기에 나섰다.

군은 전체인구가 지난 2011년 40,181명에서 지난해 38,718명으로 1,463명이 감소하는 등 인구감소세가 이어짐에 따라 그동안 추진해오던 인구 늘리기 대책을 재검토해 현실성 없는 시책 폐지와 현 실정에 맞지 않는 시책 변경 등 인구감소 대응방안의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하다는 인식에 따라 지난 2월 1일 인구정책 전담 부서를 신설하는 등 인구늘리기 대책 마련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이와 관련 군은 인구전입 캠페인 등 단순한 시책을 넘어 직장·주거, 보육, 의료, 교육, 귀농·귀촌 등 모든 분야를 망라해 인구늘리기를 위한 묘안을 찾기 위해 오는 24일 실과소, 읍면 등이 참여한 가운데 ‘인구 늘리기 시책발굴 보고회’를 가질 계획이다.

보고회는 인구시책 관련 지원법령 검토 보고, 부서·분야별 인구관련 시책 등에 대한 보고와 토의가 진행되며, 보고회를 통해 도출된 자료를 기초로 단기, 중·장기 종합계획을 마련하는 한편 무엇보다 강원랜드, 지역내 기업·기관 등의 협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판단하에 이에 대한 읍면별 대책을 마련하여 3월부터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교육, 주택, 의료, 전입 등 실무자 소통창구를 구성하고, 주민등록 미전입자 일소를 위해 가가호호(家家戶戶) 방문신고 접수 등 공격적인 전입운동도 함께 추진한다.

김수복 자치행정과장은 인구유출을 막고, 인구의 지속적 증가를 위한 청년 일자리와 주거, 복지는 물론 귀농·귀촌, 다문화가정의 안정적인 정착에 대해서도 꼼꼼히 점검하여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