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황사, 국민행동요령으로 대비하세요
송용만 | 기사입력 2017-04-25 12:57:32
[영주타임뉴스=송용만기자]영주시(시장 장욱현)는 봄철 황사로 인한 시민 피해 최소화를 위해‘황사대비 국민행동요령’을 다시 한 번 확인해 줄 것을 당부했다.

기상청에 예보에 따르면 최근 10년(‘07~’16년)간 봄철 황사 발생일수는 평균 4.8일이며, 5월에는 1.6일이 발생하고 있다.

황사는 건강, 교통, 산업부문 등 다양한 분야에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특히 개인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쳐 호흡기 질환뿐만 아니라 심장 및 뇌혈관질환 발생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황사로 인한 건강질환은 ‘황사대비 국민행동요령’에 따라 대비하여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

황사대비 국민행동요령의 주요 내용은 ▲황사 예보 시에는 외출 시 마스크를 준비하고 어린이나 노약자는 외출을 자제한다. ▲황사특보 발령 시에는 황사가 들어오지 못하도록 창문을 닫고, 가능한 외출을 삼가며 외출 시에는 마스크 등 보호 장비를 착용한다. ▲황사가 지나간 후에는 실내를 환기시키고 황사에 노출된 물품 등은 세척 후 사용한다.

황사 발령 단계는 TV, 인터넷, 라디오, 스마트폰 등을 통해서 쉽게 확인 가능하며, 황사대비 행동요령은 기상청과 국민안전처 홈페이지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영주시 관계자는 “호흡기 질환에 취약한 체질이나, 어린이와 노약자는 황사 발생 시 야외활동을 삼가고, 국민행동요령을 참고하여 황사로 인한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시민 스스로가 노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황사대비 국민행동요령 주요내용>

◇ TV, 인터넷, 라디오를 통해서 황사 정보 지속 확인

◇ 황사 발생 시 창문을 닫고, 가급적 외출 삼가, 외출 시 마스크 등 착용

◇ 황사가 지나간 후에는 실내공기를 환기시키고, 황사에 노출된 물품은 세척 후 사용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