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5위권 규모, 남양주시 중앙도서관 기공식
조형태 | 기사입력 2017-10-21 17:06:04
【남양주타임뉴스 = 조형태】21일, 2020년 인구100만 도시를 목전에 둔 남양주시가 다산신도시 지금지구 의 문화공원 내 위치한 중앙도서관 건립부지에서 중앙도서관 건립의 시작을 알리는 기공식을 가졌다.

이날 기공식 행사는 이석우 남양주시장과 박유희 시의회의장, 국회의원, 도의원, 시의원, 각급 기관장과 사회단체장 그리고 지역주민 등 2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책 읽는 시민, 다산의 도시 남양주 선포식’과 함께 지경다지기, 작가 특별초청 강연회 등 기념행사 그리고 라디오쇼 축하행사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흥겨운 분위기 속에서 문화축제행사로 진행했다.

이석우 남양주시장은 기공식 축사를 통해 “남양주시는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기념인물 ‘다산 정약용선생’을 배출한 문화도시이자 세계 최초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이다. 이번에 기공식을 갖는 중앙도서관은 전국 5위권 규모로서 정약용선생의 철학과 서재의 개념을 배경으로 설계되고 ZERO에너지의 미래형 건축물이다. 중앙도서관이 남양주의 상징물이자 모두에게 사랑받는 도서관으로 거듭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남양주시 중앙도서관은 부지면적 21,501㎡에 건축연면적 12,800㎡, 지하1층 지상3층으로 전국 5위권 규모의 대형 도서관으로 남양주에서는 13번째 공립도서관이 된다. 2019년 말까지 건립될 예정으로 특히 신재생에너지를 통해 에너지 자립율 100%인 미래형 건축물로 자연친화적이고 기능적인 도서관으로 향후 남양주시 12개 권역별 공공도서관의 허브기능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

기념식은 도서관 영상물 상영,『책 읽는 시민, 인문도시 남양주!』선포와기공퍼포먼스 등 뜻깊고 의미 있는 내용으로 시민의 염원인 중앙도서관의건립을 축하하며 인문도시 남양주를 대 내외에 알리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이어 축하행사로 김별아 작가 초청강연회, 인기가수(에디킴, 리듬파워, 팍스차일드, BP라이나) 축하공연 등 다채로운 공연으로 기공식 축하분위기를 한껏 고조시킬 예정이다.

아울러 남양주시는 기공식을 갖는 중앙도서관외에 화도읍 행정복지센터 인근에 화도천마도서관도 지난 9월 설계를 시작하여 2019년 하반기 개관예정으로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남양주시장 축사 1
남양주시장 축사 2
조감도 1
조감도 2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