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쌀로 만든 시원한 수제맥주
이승근 | 기사입력 2018-07-31 18:12:20

[상주타임뉴스=이승근] 상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육심교)는 31일 농업인과 공무원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쌀맥주 생산기반조성과 관광자원개발 종합계획 수립 용역』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용역은 경북 최대 쌀 생산지인 상주의 명품 쌀의 부가가치를 높이고자 수제 쌀맥주 생산‧가공‧체험‧유통 등 융복합 산업기반을 구축하고 나아가 수제 맥주산업이 상주의 관광자원으로 발전할 수 있는 중장기 종합 계획을 세우기 위해 진행해 왔다.

맥주의 주원료인 맥아, 홉, 효모는 대부분 수입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연간 맥아 수입량은 28만 톤 정도이다. 이 중 1만6천 톤 정도가 수제맥주 제조에 사용되는데 맥아 대신 일정 부분 쌀로 대체하면 연중 수천 톤의 쌀 소비가 해결된다. 

주세법상 올해 4월부터 쌀 함량이 20% 이상인 맥주는 출고 수량 전부에 대해 과세표준 적용률이 30% 인하된다.

상주시에서는 가공용 쌀 원료곡 생산단지 육성 시범으로 쌀맥주 가공적성과 품질이 우수한 양조용 벼 품종인 ‘한가루’를 1ha 시험재배 중이다.

쌀맥주 생산기반조성과 관광자원개발 종합계획 수립을 통해 상주의 명품 쌀을 이용한 농촌 융복합 산업기반을 마련하고, 쌀맥주 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 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관광자원으로의 발전 방향을 사업전략으로 세웠다.

미래농업과 윤세진 과장은 “쌀맥주 산업 육성으로 상주 지역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상주 농촌 경제의 성장을 견인하는 기반 산업으로 발전시켜 나아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