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 찾아가는 지역공동체 컨설팅 진행”
- 지역발전의 파수꾼, 지역공동체 컨설턴트 위촉과 사전교육 -
한정순 | 기사입력 2018-09-08 01:31:27

[충북타임뉴스=한정순 기자]충북도는 공동체 구성과 활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주민이나 단체에 대하여 1:1 맞춤형 컨설팅 지원을 위해 지난 9월 6일 지역공동체 전문가 및 활동가 16명을 “충청북도 지역공동체 컨설턴트"로 위촉하였다.

더욱이 이날은, 지역공동체 컨설턴트들과 도‧시․군 공무원이 참석하여 컨설팅의 방법 등에 대한 교육과 함께 충청북도 지역공동체 정책 방향에 관한 의견 수렴 및 토의 시간도 가졌다.

컨설턴트들은 주민들이 공동체 사업 활동 경험과 노하우 부족에 따라 공동체 사업 수행의 어려움을 겪을 시 이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위해 지난 8월 심사위원회를 거쳐 지역공동체 전문성 또는 활동경험을 바탕으로 선발되었으며, 충북도내 각 시‧군에 배치되어 본격적인 지역공동체 컨설팅을 지원할 계획이다.

지역공동체 컨설팅은 공동체를 만들고 싶거나 혹은 공동체의 성장을 원하는 주민이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시‧군 담당부서에 신청이 접수되면 지역공동체 컨설턴트와 매칭을 통해 양자 일정을 조율한 후 컨설턴트가 신청 공동체를 방문하여 컨설팅이 이루어지게 된다. 지역공동체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이라면 무엇이든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

도는 지역공동체 컨설팅을 통해 그동안 침체되어 있던 우리 도내 공동체에 활력을 불어넣어 자생적인 공동체 형성기반 마련과 지속가능한 공동체의 생태계가 조성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고 있다.

한창섭 행정부지사는 “이번 지역공동체 컨설팅은 지역문제 해결을 위해 주민이 참여하는 공동체를 만들고 싶은 분이나 기존에 만들었지만 당초에 목표했던 것보다 활동실적이 저조하여 고민하고 계시는 지역주민에게 커다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