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지방보조금 모니터단과의 간담회
최영진 | 기사입력 2018-11-28 23:29:17

[천안타임뉴스= 최영진 기자] 천안시는 지방 보조금 집행 모니터를 대상으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28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간담회를 열었다.

지방 보조금 모니터는 공정하고 투명한 보조금 집행을 확립하기 위해 전국 자치단체 중 천안시가 최초로 2016년부터 일반 시민, 단체관계자, 전문가, 시민청렴감사관 등 25명으로 구성·추진한 차별화된 보조금관리시스템이다.

모니터단은 홈페이지에 공개된 집행 내역 모니터링을 통해 사업계획과 정산 항목별 내용을 비교하고 계획 대비 과다 지출 사업을 분석하는 등 보조금 집행 내역 검토 및 시정사항 요구, 의견 제시 등의 활동을 펼치고 있다.

시는 그동안 모니터단 활동을 통해 173개 사업에 대한 시정 요구가 있어 개선 반영했고 497개의 보조금사업 중 성과평가 결과 기준 등급 이하 사업은 예산 편성 시 감액 조치하는 등 사후 제재를 통한 관리·감독에 힘을 쏟았다.

또 주민이 직접 참여해 부정수급을 감시·강화하는 지방보조금 부정수급 신고센터를 지난달부터 시 홈페이지 내 개설·운영하며 보조금 부정 수급을 사전에 차단하고 있다.

곽현신 예산법무과장은 “앞으로도 보조금 집행 및 사후 관리 체계를 강화해 보조금 운용의 투명성 및 건전성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