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의 인터넷 제국에 대항해 싸우겠다는 네이버, 왜?... 지역언론은 편파적으로 소외시키나?
부산시 의회 박인영의장, 네이버의 지역언론배제 비판... "날씨처럼 지역언론 생산뉴스 GPS(위성 위치확인 시스템)기반 제공해야”
강민지 | 기사입력 2019-06-24 21:53:20

[부산 타임뉴스=강 민지 기자 / 여 종구 기자 ] 부산시의회 박인영 의장은 “네이버가 지역 언론을 배제하는 것은 단순히 언론의 문제가 아니고 지역민에게 불편을 끼치는 처사라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네이버에 우리 동네 날씨 서비스도 있는데 우리 동네 뉴스를 중앙 언론만 봐야 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습니다.”

박인영 부산시의회 의장

-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서

- 지역언론 차별 규탄 성명 주도

- “우리 동네뉴스의 중앙언론 독점

- 이치 맞지 않고 지역민 무시 처사

- 시·기초의회 힘 모아 개선할 것

- 인터넷 제국주의와 싸운다면서

- 수도권 일극은 매우 이율배반적

- 전국 광역의회들도 결의문 준비”

부산시의회 박인영 의장은 지난23일 거대 포털사이트 네이버의 지역 언론 배제를 강력하게 비판했다. 현재 네이버와 모바일 콘텐츠 제휴를 맺은 44곳의 언론사 중 지역 언론은 단 한 곳도 없다. 

 박 의장은 “네이버는 사용자의 현재 위치 정보 이용에 관한 동의를 얻어 ‘위성 위치확인 시스템(GPS)’에 기반한 정보로 지역 날씨를 제공한다”면서 “이런 연장 선상에서 본다면 지역 언론에서 생산한 우리 동네 뉴스를 보도록 만드는 데 기술적인 어려움이 없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네이버는 구글의 인터넷 제국주의에 대항해 싸우겠다고 한다. 그런데 네이버의 수도권 일극체제 형태의 서비스 제공은 이율배반적”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전국언론노동조합, 민주언론시민연합, 한국지역언론학회, 지방분권전국회의, 사단법인 지역방송협의회 등 5개 단체는 ▷네이버 모바일 구독 설정에 지역 언론 포함 ▷스마트폰 위치 확인 기능 이용한 ‘내 지역 뉴스 보기 서비스’ 시행 ▷지역 신문·방송 지속 가능성 제고와 지역-중앙 상생 미디어 환경 조성을 위한 정부와 네이버, 시민과 학계, 언론 현업인 간 폭넓은 대화를 네이버에 요구했다.

지난달 23일 전국언론노동조합 주최로 열린 네이버의 지역 언론 배제 규탄 기자회견 (사진=전국언론노동조합)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지난 18일 지역민의 알 권리와 여론 다양성을 침해하는 ‘포털 공룡’ 네이버의 지역언론 배제를 규탄하는 성명을 채택했는데 여기에 박 의장의 역할이 컸다.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이날 제주에서 열린 임시회에서 박 의장이 제안한 ‘네이버의 지역언론 배제 반대 성명서 채택 건의안’을 원안대로 의결했다.

 박 의장은 “지난 4월 네이버가 뉴스 서비스를 개편하면서 지역언론을 모조리 뺀 것은 부산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국 사안이라는 점에 모든 의장들이 지역민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공감해주셨다”며 “시·도의회별로 네이버의 지역 언론 배제를 규탄하는 결의문을 준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부산시의회는 지난 5일 전국 시·도의회 최초로 네이버의 지역언론 배제를 철회해달라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박 의장은 “네이버는 소비자를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해야 하는데 현재는 오히려 비대칭, 기형적인 서비스 구조”라면서 “지역민을 위한 맞춤형 뉴스 서비스를 지금이라도 제공해야 한다”고 했다. 

 박 의장은 “다음 달 초 부산시 16개 구·군의회 의장을 만나 구·군의회 차원에서도 네이버를 규탄할 방안을 함께 모색할 계획”이라며 “지역민에게 이 사안이 왜 중요한지를 알리는 작업을 병행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시의회는 다음 달 의회 소식지에 네이버의 지역 언론 배제 철회를 촉구하는 내용의 글을 게재할 예정이다. 

경기도 분당 정자동에 위치한 네이버 사옥
네이버는 5개 시민사회단체의 요구안에 대해 “뉴스제휴평가위원회(이하 제평위) 활동 영역이므로, 제평위에서 논의가 먼저 이뤄져야 할 사항”이라고 책임을 회피했다. 

이들 시민사회단체는 성명을 내고 “네이버는 민주주의의 근간과 지역 여론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 이번 사태에 대한 자신들의 책임을 간과하는 듯하다”며 “우리가 지역 언론에 대한 네이버의 책임을 촉구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지방분권이라는 시대적 가치와 지역민의 알 권리 보장이라는 민주주의의 원리를 지키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앙일간지'와 '지역지의 기사'는 확연히 다른것인데...<포털 중심의 뉴스 유통 구조 문제, 지역 언론 대응 방안> 세미나

현재 지역 언론 유관 단체들은 "네이버가 지역 언론을 배제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이들은 지역 언론의 기사가 네이버 모바일 메인화면·주요 뉴스에 뜨지 않고 있다며, 지역민의 정보 접근권이 차단되고 지역성이 소멸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실제 지역민이 네이버에서 지역 언론을 보기 위해선 일정 정도의 수고로움이 필요하다. 네이버는 인링크 매체 기사만 뉴스 메인화면에 노출하고 있다. 지역민이 자신이 거주하는 곳의 지역 언론을 보기 위해선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거나, 개별 언론사 홈페이지를 직접 접속해야 한다. 

적극적인 뉴스 소비 활동을 하지 않는 지역민이 접하는 지역 관련 기사는 중앙 언론사가 작성한 기사에 한정될 수밖에 없다.

일각에서는 ‘중앙 일간지가 쓰는 지역 기사로도 충분하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주장은 중앙일간지의 지역 관련 기사가 지역 언론의 기사와 큰 차이가 없다는 것에 기초한다. 그러나 중앙일간지와 지역지의 기사를 살펴보면 얘기가 달라진다.

지난 20일 충청언론학회 주최로 열린 ‘포털 중심의 뉴스 유통 구조 문제, 지역 언론 대응 방안’ 정기세미나에서는 중앙언론과 지역언론의 차별화된 지역성을 보여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백강희 한남대학교 교수가 발표한 <지역 이슈에 대한 전국종합일간지와 지역 종합일간지 네이버 뉴스의 의제 다양성 및 뉴스 가치 비교> 발표문에 따르면 지역 언론이 중앙 일간지보다 지역밀착형 의제를 더 면밀하게 다루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백강희 교수는 조선일보·한겨레 등 중앙일간지와 대전일보가 네이버에 송고한 ‘대전’ 관련 기사를 비교·분석했다. 조사 기간은 4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다. 백강희 교수의 조사에 따르면 조선일보·한겨레는 날씨 소식 같은 단순한 지역 정보 전달 기사를 중심으로 보도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조사기간 중 조선일보·한겨레가 네이버에 출고한 대전 관련 기사 가운데 날씨 기사가 전체 기사 중 40.3%에 달했다. 

반면 대전일보가 작성한 날씨 기사는 1.1%에 불과하다. 또 조선일보·한겨레는 대전 관련 사회 기사(26.3%), 경제·산업(14.5%)를 다수 작성했다. 이들이 작성한 교육, 문화·예술 기사는 각각 2.2%, 1.6%에 불과하다. 

반면 대전일보는 대전 지역의 경제·산업, 사회, 문화, 교육 등 전반적인 지역 소식을 두루 다뤘다. 백강희 교수는 “대전일보 네이버 뉴스의 경우 지역 종합일간지 특성상 전국종합일간지보다 지역밀착형 의제에 더욱 주목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고 설명했다.

백강희 교수는 “네이버에서 지역 신문의 뉴스 노출이 줄어들 경우, 다양한 지역 의제 노출의 기회가 줄어들 수 있음을 의미한다”면서 “중앙 언론 위주로 노출되는 네이버 편집 방식은 지역 이슈를 전할 때 중앙 언론의 관점에 따라 이용자들에게 전달될 수 있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고 비판했다.

발제자로 참여한 김동원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강사는 포털 제휴평가위원회 입점평가에서 지역 언론 관련 심사 항목을 별도로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포털 내 지역 언론 정책이 일반 종합일간지 정책과 같은 방향으로 가서는 안 된다는 지적이다. 김 강사는 “모든 지역 언론사가 네이버와 채널 제휴를 할 수 없다면 지역 언론에 적용할 별도의 심사 항목을 만들어 선별해야 한다”면서 “데일리 콘텐츠 생산이라는 기준뿐 아니라 별도의 디지털 편집국의 인력 확보, 고용형태 등을 가점으로 부여하는 방안이 있다”고 제안했다.

김동원 강사는 네이버가 소수의 지역 언론과 채널 제휴를 맺는 것을 경계했다. 김동원 강사는 “선정된 지역 언론사의 채널 제휴는 지역 종합일간지 간의 빈부격차를 더욱 벌일 수 있다”면서 “지역 언론 간 격차는 디지털 콘텐츠와 지역 저널리즘에 충실한 언론사와 그렇지 않은 언론사 간의 선별이라는 긍정적 효과를 낳을 수도 있지만, 지역 언론에는 채널 제휴라는 또 다른 위계가 만들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네이버 모바일 콘텐츠 제휴 매체. 지역 언론은 없다 (사진=네이버 모바일 화면 캡쳐)

김동원 강사는 “지역 언론사가 네이버와 채널 제휴를 할 수 있다면, 중앙 언론사와 다른 심사 기준과 콘텐츠에서의 차별성을 내세워야 한다”고 밝혔다. 김동원 강사는 “현재 뉴스 시장과 유통 구조는 네이버라는 거대 뉴스 플랫폼 사업자를 통해 이루어지며, 네이버 채널 제휴를 통해 전국지와 중앙방송의 영향력이 더욱 강화되고 있다”면서 “(포털 내 지역 언론 위상 강화는) 지역 언론의 내부 역량 증대로만 해결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김동원 강사는 토론회 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지역 언론의 네이버 진입 목적이) 지역의 의제설정과 공론장 형성을 위해서라면 단순한 조회 수·트래픽의 증가보다 지역 이용자들이 얼마나 지역 언론의 콘텐츠를 공유하고 확산시키는지가 더 중요한 지표가 된다”면서 “(지역 언론은)트래픽과 구독자 수에 열을 올리는 중앙 언론과 달리 어떤 차별성을 갖고 지역의 공론장 기능을 할 수 있을 것인지를 답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동원 강사는 “‘왜 네이버는 지역 언론을 배제하고 있는가’가 아니라 ‘왜 지역민들이 네이버에서 지역 소식을 접해야 하는가’로 질문을 바꾸는 것은 엄청난 차이”라면서 “후자의 질문에는 종이신문과 다른 디지털 콘텐츠를 어떻게 만들 것인지, 지역민과의 소통을 위한 공간으로 네이버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의 과제가 주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재영 교수는 “네이버 등 포털은 지역 언론 대응 방안을 모색할 때, 포털 기업의 법적 지위와 지역 언론사의 소유 구조, 지역 언론의 공론장 역할을 짚어봐야 한다”면서 “포털은 지역 신문이 가지고 있는 근본적인 문제점을 논의하면서 뉴스 노출 방안을 함께 생각해봐야 한다”고 밝혔다. 

안종묵 교수는 “네이버가 지역 언론의 존재 이유와 역할에 대해 지속적으로 고민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번 <포털 중심의 뉴스 유통 구조 문제, 지역 언론 대응 방안> 세미나는 충청언론학회 주최, 시민미디어마당 사회적협동조합 주관으로 열렸다. 

사회자는 이승선 충남대 교수였으며, 발제자는 김동원 한국예술종합학교 강사, 백강희 한남대 교수가 맡았다. 토론자로는 김재영 충남대 교수, 안종묵 청주대 교수, 윤희일 경향신문 부국장, 한성일 중도일보 국장, 이수희 충북민언련 사무국장이 참여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