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소방서 금호119안전센터, 에어컨 등 냉방기 화재 주의 당부
선민석 | 기사입력 2019-08-03 15:53:55
광양소방서 금호119안전센터(소방경 박종순)은 냉방기기의 사용량이 늘어남에 따라 다른 계절보다 전기 화재가 많이 발생해 주의를 당부하고 나섰다.

선풍기와 에어컨은 여름 외에는 잘 사용하지 않는다. 선풍기를 오랜만에 사용하게 되면 내부 먼지가 과열되거나 정전기에 의해 스파크가 발생해서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 그리고 연령이 오래된 선풍기의 모터는 고정자와 회전자의 상호작용이 잘 일어나지 않으면 과전류가 발생해서 과열로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 그러므로 사용 전 먼지를 잘 제거하고 날개가 잘 돌아가는지 확인을 해야 한다.

에어컨의 실외기는 건물 외부에 설치를 하기 때문에 부식이 발생한다. 실외기 내의 부식된 전자접촉기, 콤프레셔에서 스파크가 발생할 수 있다. 그리고 햇빛에 경화된 전원선도 위험성이 있다. 그래서 사용 전 전문가의 검사를 받고 전선에 갈라진 곳이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그리고 에어컨 필터를 청소해서 효율을 높이는 것도 좋다.

금호119안전센터장은 “가전제품은 간단한 점검으로 안전도를 높일 수 있다. 조금만 더 관심을 가지고 시원하게 여름을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