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성군시설관리공단, ‘작업전 112 안전두드림’과 ‘근로자 안전골든벨’ 시행
김이환 | 기사입력 2019-09-03 20:09:22

[달성타임뉴스=김이환 기자] 달성군시설관리공단은 작업 전 안전점검강화 및 안전한 작업장 조성을 위해 "작업 전 112(일일이) 안전두드림“을 실시한다.

이번 112 안전두드림은 작업 전 안전두드림 11대 안전수칙 지키기를 모토로 매월 2일을 ‘작업 전 안전두드림 날’로 지정하여 근로자와 안전담당자가 함께 작업 전 위험요소 확인 및 안전조치를 함으로써 사전 안전조치 강화를 실현한다는 목적으로 추진하게 됐다.

아울러 근로자 보호조치 방안으로 2인1조 작업 실시, 신입근로자 안전OJT 실시, 근로자 작업중지요청제도인 『근로자 안전골든벨』 실시 등 근로자를 최우선으로 하는 안전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는 공단 경영층의 안전경영방침이기도 하기에 공단의 안전에 대한 굳은 신념이 엿보인다.

특히, 근로자 작업중지요청제도인 『근로자 안전골든벨』 제도는 근로자가 작업현장의 위험상황을 감지했을 때 근로자가 직접 작업중지하고 안전조치 요청 및 위험요소를 제거토록 도와주는 제도로 작업자가 자신의 안전을 직접적으로 확보하고 사고에 대한 선제적 대응을 함으로써 작업장 안전사고예방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강순환 이사장은 "근로자 스스로가 합리적인 판단에 의해 작업현장의 위험상황을 알리고 안전한 작업환경조성에 앞장설 수 있도록 작업중지요청제도인 『근로자 안전골든벨』 제도를 적극 추진토록 하고, 작업중지요청 근로자에 대한 불리한 처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이에 대한 보호대책도 마련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리고 "안전경영방침에 안전을 경영의 최우선 과제로 인식하고 모든 작업에 안전을 먼저 생각하고 전 직원이 안전활동에 적극 동참하여 사업장 전체에 자율안전문화가 정착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여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