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고양인재개발원에서 인구정책 토의
지난달 29일 고양인재개발원에서 인구정책 토의
이창희 | 기사입력 2021-11-01 12:28:02

[고양타임뉴스=이창희 기자] 고양시가 지난달 29일 고양인재교육원에서 '저출생·고령사회 대응을 위한 고양시 인구정책 추진방향'이라는 주제로 2021년 고양시 인구정책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고양시에서 처음으로 실시하는 인구정책 포럼으로 인구감소 위기를 진단하고 현재 추진 중인 인구정책을 종합점검하는 한편 인구정책 아이디어를 발굴하고자 마련됐다.

박한길 의원, 장상화 의원과 함께 인구정책, 여성복지, 노령사회 전문가 및 고양시 관계 부서장이 참석해 인구정책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통계에 따르면 고양시 2020년 합계출산율은 0.79명으로 전국평균 0.84명과 경기도 평균 0.88에 미치지 못한 수준이고 만 65세 이상 고령 인구 비율은 작년 말 기준 13.5%로 경기도 평균 13.2%보다 높게 나타나 저출생 고령사회 위기에 대한 인구정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김영혜 경기여성가족재단 선임연구원은 "지방자치단체는 향후 인구구조 변화를 예측하고 이에 대응하는 정책을 준비해야 하며, 지역발전정책과 연계한 인구정책도 필요하다"고 발했다.

전문가 토론에서 김형모 경기대학교 교수를 좌장으로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의 배호중 연구위원과 동작50플러스센터장 이호경 센터장, 그리고 고양시 기획조정실 이영주 실장이 고양시의 인구정책을 종합점검하고 시가 나아가야 할 인구정책 방향을 토론했다.

마지막으로 진행된 플로어 토론에서는 새로운 인구정책 발굴을 위한 실무부서 간의 열띤 논의가 펼쳐졌다. 참석자들은 시가 지속적인 인구증가에도 불구하고 저출생이 심화되고 있음으로 양육·보육에서의 돌봄 빈자리를 채우고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하여야 함을 강조했다. 또한 시 내 지역별·연령별 인구변동이 나타나는 원인을 분석하고 이에 대응하는 인구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