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대통령, 싸이에 "어제 PT 아주 좋았다" 싸이 "대통령님이 더 잘했다"
안영한 | 기사입력 2023-06-22 07:55:41

尹대통령 "부산엑스포, 인류 공동과제 솔루션 플랫폼" 거듭 홍보전 170여개국 대상 韓정부 주최 리셉션 참석…이재용·최태원 등 재계 총수도 지원 사격

윤석열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이시레물리노의 한 스포츠센터에서 열린 2030 부산세계박람회 공식 리셉션에서 환영사를 하던 중 2027년 인정박람회를 개최하게 된 세르비아 대표단에게 축하 박수를 보내고 있다.연합뉴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과 가수 싸이가 21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이시레몰리노의 한 스포츠센터에서 열린 2030 부산세계박람회 공식 리셉션에서 만나 인사를 나누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21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이시레물리노의 한 스포츠센터에서 열린 2030 부산세계박람회 공식 리셉션에 입장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이시레물리노의 한 스포츠센터에서 열린 2030 부산세계박람회 공식 리셉션에 참석해 디미트리 케르켄테즈 국제박람회기구(BIE) 사무총장과 인사하고 있다.연합뉴스

[봉화타임뉴스]안영한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프랑스 방문 마지막 날인 21일(현지시간) 한국 정부가 주최한 '부산세계박람회 공식 리셉션'에 참석해 각국을 상대로 홍보전을 펼쳤다.

 이날 오후 윤 대통령은 파리 인근 이시레물리노시 스포츠센터에서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위원회와 민간유치위원회, 부산시가 공동 주최한 리셉션에 참석했다.

김건희 여사도 함께했다.

리셉션은 오는 11월 2030 세계박람회(엑스포) 개최지 결정투표 전까지 후보국별로 한 차례씩 국제박람회기구(BIE) 전체 회원국 대표단과 박람회 관련 인사들을 불러 모으는 행사다.
임헌정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이시레물리노의 한 스포츠센터에서 열린 2030 부산세계박람회 공식 리셉션에서 단상에 올라 인사하고 있다.연합뉴스

경쟁 상대인 사우디아라비아(리야드)와 이탈리아(로마)는 각각 지난 19일과 20일에 리셉션을 연 바 있다.

윤 대통령은 환영사에서 "부산엑스포는 인류가 직면한 공동 과제들에 대해 함께 해결책을 모색하는 '솔루션 플랫폼'이 될 것"이라며 "경제개발 경험을 국제사회와 공유하면서 우리가 국제사회로부터 받은 도움에 보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국의 기술, 지식, 개발 경험을 여러 국가, 특히 개도국들과 공유할 것"이라면서 "기후 변화, 디지털 전환, 식량, 보건, 교육 분야에서 협력 확대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이 1993년 대전, 2012년 여수에서 두 차례 인정박람회를 개최해 다른 나라보다 관련 경험을 탄탄하게 축적해왔다고도 강조했다.

인정박람회는 5년마다 열리는 등록박람회보다 규모와 주제가 다소 제한적이다.

윤 대통령은 "특히 2012년 여수박람회는 등록박람회를 방불케 하는 성공적인 엑스포였다"며 "한국은 엑스포 여정에 동참하면서 과학기술과 첨단산업 발전을 선도한 혁신, 인류 공동의 문제 해결을 위한 연대로부터 많은 영감을 받아왔다"고 말했다.

이날 2027년 인정박람회 개최가 확정된 세르비아 대표단에 축하의 뜻도 전했다.

윤 대통령은 "지금 이 자리에는 배터리와 반도체를 비롯해 대한민국 첨단산업을 이끄는 주요 기업들이 함께 자리하고 있다"며 "부산엑스포를 디지털 첨단 엑스포로 만들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세계 각지의 민간 기업들이 부산에서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하고 더욱 자유롭게 교류하게 될 것"이라며 "부산엑스포에서 잉태되는 새로운 기술과 아이디어는 인류의 지속 가능한 발전, 국제사회의 번영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모든 나라가 자신의 고유한 문화와 전통을 마음껏 표현할 수 있는 문화엑스포를 구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 부부는 이후 리셉션장을 돌며 BIE 회원국 대표단들과 일일이 만나 한국의 유치 의지와 비전 실현에 대한 약속을 전달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등 재계 총수를 비롯한 그룹 회장 8명과 20여 명의 엑스포 유치지원 민간위원회 집행위원, 국회 엑스포 특위 위원 등도 힘을 보탰다.

전날 윤 대통령과 함께 경쟁 PT 연사로 나선 가수 싸이도 리셉션장에 함께했다.

윤 대통령은 싸이에게 "어제 PT에서 아주 좋았다"고 하자, 싸이는 "대통령님이 더 잘하셨습니다"라고 화답했다고 이도운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싸이와 이재용 회장이 서로 포옹하는 장면도 포착됐다.

윤 대통령은 하이파 알 무 즈렌 사우디아라비아 공주도 만났다.

두 사람은 '선의의 경쟁'을 통해 양국 모두가 '윈윈'하는 결과를 가져오자는 이야기를 나눴다고 이 대변인은 전했다.

BIE 대표단과 파리 주재 외교관 등 400여명이 참석한 이날 행사에서는 한국 문화와 음식, 음악 등을 소개하는 각종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리셉션장 입구에는 바다의 도시 부산을 상징하는 미디어아트 작품 '스테리 비치'(Starry Beach)가 설치됐으며 부산엑스포를 VR(가상현실)로 체험해볼 수 있는 UAM(도심 항공 모빌리티) 모형 전시도 진행됐다.

세계 랭킹 1위 비보이팀 진조크루의 국악 공연과 뮤지컬 배우 김준수·차지연의 갈라 공연도 진행됐다.

BIE 대표단 등에는 부산엑스포 홍보대사인 방탄소년단 '기념우표 패킷'과 한국 기업의 화장품 세트, 김 여사가 디자인 제작에 참여한 부산엑스포 관련 키링(열쇠고리)이 기념품으로 전달됐다.

한 아시아 국가 대표가 "한국 전체가 최선을 다하는 것을 느끼고 있다"고 말하자, 윤 대통령은 "한국은 부존자원도 없고, 6·25 전쟁 이후 아무런 가능성이 보이지 않았지만, 국제사회의 도움을 받아 수출을 통해 경제를 일궜다"며 "이런 경험을 많은 국가와 공유하는 엑스포를 만들겠다"고 답했다.이날 리셉션에는 '미슐랭 2스타' 한식당 밍글스가 마련한 애호박 타르트, 게살 찹쌀 리조또, 불고기 샌드위치 등 퓨전 한식과 막걸리, 매실주, 소주 칵테일 등 전통 주류가 놓였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우리가 남이가. We are all family(우리는 모두 가족)"라는 건배사를 통해 행사장 분위기를 띄우기도 했다.

리셉션에 참석한 각국 대표들은 '어제 한국 PT는 인상적이고 환상적이었다'고 말하기도 했다고 이 대변인은 전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