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8기 1년] 배한철 경북도의회 의장 "서민경제 안정에 집중"
이승근 | 기사입력 2023-06-27 08:15:09
배한철 경북도의회 의장 [경북도의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경북타임뉴스]이승근기자 = 배한철 경북도의회 의장은 27일 "지금은 서민경제 안정이 가장 중요한 만큼 집중해서 지원하고 도정 초점도 여기에 맞추도록 주문하겠다"고 강조했다.

배 의장은 이날 취임 1주년을 맞아 연합뉴스와 가진 인터뷰에서 "코로나19는 지나갔지만, 월급 빼고 다 오르는 등 서민경제에 큰 부담을 남겼다"며 이같이 말했다.

도의회 기능과 위상 제고와 관련해서는 "정책지원관 확대를 통한 입법 기능을 강화하고 1인 1보좌관제 도입, 지방의회법 제정 등 방안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 의장 취임 1년 도의회 성과를 꼽는다면.

▲ 최근 도의회를 찾는 도민이 늘고 있다. 도의회 문턱을 없애고 활짝 연 성과라 생각한다. 의원 연구단체를 만들어 다양한 분야에서 도민 삶과 경북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연구 활동을 전개했다. 의정활동에 필요한 전문지식을 함양하는 '공부하는 의회'도 정립했다.

-- 지방의회 위상과 역할 강화를 위한 방안은.

▲ 지방의회 위상을 논하기 전에 지방자치가 제대로 돼야 한다고 본다. 지방정부가 결정할 수 있는 정책 결정 범위가 제한적이고 위상이 낮으면 지방의회 위상이 높아질 수 없기 때문이다. 인사권이 독립됐지만, 지방의회가 본연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고 책임을 다하기 위해서는 의회 사무기구를 확대하고 전문성을 갖춘 유능한 인재들을 충원해야 한다. 앞으로 정책지원관 확대를 통한 입법 기능을 강화하고, 1인 1보좌관제 도입, 지방의회법 제정 등 다양한 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다.

-- 대구경북신공항 건설과 주변 공항 신도시 조성에 대한 지원 방안은.

▲ 신공항의 조속한 개항이 최우선 과제이겠지만, 신공항이 경북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되기 위해서는 공항 신도시 개발, 연계 교통망 구축, 물류 단지 조성 등 해야 할 일이 산적해 있다. 중장거리 노선 운항이 가능하도록 활주로 길이를 충분히 확보해야 하고 미래 교통수요를 예측해 필요 사업을 국가철도망 건설계획, 국가도로망 종합계획에 반영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지역민들의 의사가 충분히 반영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각오다.
-- 심각한 지방소멸 위기 극복과 균형발전이 시급한 과제인데 도의회 차원의 역할은.

▲ 공공기관 이전이나 혁신도시 조성은 지방으로 인구 유입을 촉진하기 위한 시도였으나 효과는 제한적이었다. 비수도권 40대 미만 인구가 수도권으로 유출되지 않도록 각 지역 특성을 고려한 전략을 개발해야 한다. 또 기업 유치를 위한 세제 혜택, 재정 지원, 판로 개척 등 종합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

수도권을 제외한 지방에서 아이를 낳고 키울 수 있게 지원하는 환경과 제도가 마련돼야 소멸을 막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지방 생존을 위한 골든타임이 얼마 남지 않았다. 의장협의회 등과 연계해 전국 목소리를 중앙정부에 전달할 계획이다. 지방소멸을 막을 사업에 예산도 적극적으로 배분할 방침이다.

-- 도의원 대다수와 도지사가 같은 정당 소속이라 견제와 감시를 걱정하는 목소리도 있는데.

▲ 도의회와 집행부는 서로 역할은 다르지만, 도민의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가는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협력하고 있다. 신속한 의사 결정과 조례 입법으로 정책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정책 방향의 일관성과 통일성을 강화하고 단기 정책의 우선순위를 명확하게 결정하는 데도 유리하다.

-- 앞으로 도의회 운영 방향과 역점을 두는 사항은.

▲ 경제가 걱정이다. 코로나19는 지나갔지만, 서민경제에 큰 부담을 남겼다. 월급 빼고 다 올랐다. 지금은 서민경제 안정이 가장 중요한 만큼 집중해서 지원하고, 도정 초점도 여기에 맞추도록 주문하겠다. 경제와 함께 미래 먹거리 분야에 더 힘쓸 것도 요구할 방침이다.

-- 도민에게 하고 싶은 말은

▲ 지금 경북은 생존의 갈림길에 서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엄중한 상황이다. 도민의 관심 없이는 지역경제 활성화, 신공항 건설 등 당면 현안을 성공적으로 해결하기 어렵다. 주민 동의 없이는 정책이 성공하기 어려운 만큼 더 많은 조언과 관심을 부탁드린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