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장관 "시민단체 반대로 지난 정부서 하천정비 거의 안돼"
경북 예천 피해 현장 방문…"필요하면 준설해야…종합대책 마련"
김이환 | 기사입력 2023-07-21 08:33:14
상수관로 단절 피해 현장 찾은 한화진 장관 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19일 집중호우로 상수관로가 단절된 경북 예천군 피해 현장을 방문하여 복구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2023.7.19 [환경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집중호우 피해 마을 방문한 한화진 장관 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19일 호우로 피해를 본 경북 예천군 한 마을을 방문하여 주민들을 위로하고 있다.

[예천타임뉴스] 김이환기자 =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19일 "지난 정부에서 (지방)하천 정비사업이 거의 안 됐다. 시민단체 반대가 컸던 지난 정부에서 특히 안 됐다"라고 말했다.

한 장관은 이날 경북 예천군 내성면 홍수 취약 지구를 방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2020년 지방이양일괄법 시행 이후 지방세로 정비사업을 해야 하는데 지방자치단체 사업 중 하천 정비가 우선순위에서 밀리는 것"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지방이양일괄법은 중앙의 행정권한과 사무 등을 포괄적으로 지자체에 넘겨주기 위해 관련 법률을 모아 한 번에 개정하는 법률이다. '중앙행정권한 및 사무 등의 지방 일괄 이양을 위한 물가안정에 관한 법률' 등 46개 법률 개정안을 담았다.

한 장관은 "내성천을 실제로 보니 천으로 볼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너무 망가져 있다"라며 "피해를 막기 위해 준설이 필요하면 해야 한다. 4대강 본류는 어느 정도 정리됐지만 지류 정비는 10년 이상 안 되고 있다"라고 평가했다.

그는 "지방하천을 포함해 어떻게 관리하는 것이 효율적인지 (대책을) 준비 중"이라면서 "지방하천은 예산이 지방으로 가 재정 당국 지원이 어렵다. 제도적인 부분을 손봐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내성천과 같은 중소규모 지류·지천에 대한 준설작업 등 대대적인 정비가 필요하다"라며 "정부 차원의 종합관리대책을 마련해 획기적인 하천 정비로 치수 안전을 확보하겠다"라고 덧붙였다.

한 장관은 환경부가 물관리 주무 부처로서 댐·하천 수위를 고려해 홍수를 관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작년 1월 환경부로 하천 업무가 넘어왔다"라며 "댐 관리는 홍수와 장마 시기 방류 시점과 양을 기술적으로 조정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환경부는 수위가 50%가 되면 홍수주의보를, 70%가 되면 (홍수경보로) 높여서 통보한다"라며 "예보가 적절해야 인명피해와 재산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