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영 "변호인 해임 내 의사 아냐" vs 아내 "정신차려야"
이승근 | 기사입력 2023-07-25 16:08:10

홍기원 기자 = 쌍방울 그룹으로부터 억대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 이화영 킨텍스 대표이사(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27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수원지방법원에서 열리는 사전구속영장 실질심사(구속 전 피의자심문)에 출석하기 위해 수원지방검찰청 청사로 들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의성타임뉴스] 이승근기자 = 쌍방울 그룹의 대북송금 사건에 연루된 혐의를 받는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와 배우자가 변호인단 해임 문제를 두고 법정에서 의견 대립을 보였다.

이 전 부지사는 25일 배우자가 제출한 일부 변호인단 해임신고서에 대해 "제 의사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날 수원지법 형사11부(신진우 부장판사) 심리로 진행된 외국환거래법 위반 등 41차 공판에서 이 전 부지사는 아내 A씨가 전날 재판부에 제출한 '법무법인 해광에 대한 해임신고서'와 관련해 재판부가 당사자의 의견을 묻자 이같이 답했다.

이 전 부지사는 "수감 중이어서 (해임 신고 관련) 자세한 내용을 알지 못했고 (법정에 들어오기까지) 그런 얘기 못 들었다"며 "집사람이 오해하는 것 같다. (해임 건은) 제 의사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해광 측은 재판 시작 전까지 이 전 부지사의 입장이 명확히 정리되지 않았다며 이날 오전 10시부터 진행 예정이었던 재판에 불출석했다.

현행법에 따르면 당사자인 이 전 부지사의 동의 없는 변호인 해임은 효력이 없다.

재판부는 피고인이 변호인단 선임 유지 뜻을 밝혔으나, 변호인이 출석하지 않은 만큼 오전 재판을 중단하고 이날 오후 2시로 신문 기일을 다시 잡았다.

피고인에게는 "원활한 변론이 어려운 상황이므로 가족과 의견을 신속히 조율하라"고 요청했다.

그러나 이 전 부지사가 가족과 견해차를 좁히지 못하면서 변호인이 오후에도 불출석해 재판은 진전 없이 종료됐다.

A씨는 이날 오전 공판에서 이 전 부지사가 변호인단 해임 신고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밝히자 "당신 그렇게 얘기하면 안 돼요"라고 소리쳤다가 재판부로부터 "허가받지 않은 발언"이라며 제지당하기도 했다.

A씨는 이후 재판부로부터 정식 발언권을 얻은 뒤 "해광은 제가 계약하고 선임한 분들"이라며 이 전 부지사에게 변호인단을 해임하라고 촉구했다.

A씨는 최근 더불어민주당에 탄원서를 보내 "남편이 고립된 채 심리적 압박을 받고 있다"며 최근 이 전 부지사의 달라진 진술의 신빙성에 의문을 제기한 바 있다.

A씨 측은 이날 재판 전 변호인을 통해 "변호사의 입은 곧 이화영 피고인의 말"이라며 "본인이 하지 않았다고 밝힌 옥중 서신과 다르게 변호인이 말한 혐의 내용 일부 인정은 사실과 다르다. 제 가족과 본인의 명예를 위해 더 이상 정당한 변론이 힘들 것 같다"며 변호인 해임 의사를 재차 밝혔다.

검찰은 이날 오후 재개된 재판에서 "수사 기록이 외부로 유출되거나 증인신문 녹취록이 (이재명 대표) SNS에 공개 게시되는 등 다른 재판에서 경험할 수 없었던 일들이 자꾸 일어난다"며 "검사로서 외부 세력에 의한 재판의 독립성이 훼손될까 심히 우려된다"고 재판부에 공판 진행 절차를 각별히 신경 써달라고 요구했다.

그는 "저와 가족들 입장과 반대되게 변호하는 부분에 대해 변호사님께 민사소송을 제기하겠다"며 "만약 (해임 철회) 판단하면 가족으로서 도와줄 수 있는 권리와 의무 포기하겠다. 가족들로부터 어떠한 도움도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자기가 검찰에 회유당하는지도 모르는 것 같고 정말 답답하다. 정신 차려야 한다"며 "이화영 재판인지 이재명 재판인지 김성태 전 회장이 나오고부터 이 재판이 이상하게 가고 있다"고 했다.

재판이 약 10개월가량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 전 부지사에 대한 공판이 공전하지 않도록 해달라는 취지다.

쌍방울 그룹의 대북 송금 의혹은 김 전 회장이 2019년 경기도를 대신해 북한의 스마트팜 사업비 500만 달러와 당시 경기도지사였던 이재명 대표의 방북 비용 300만 달러를 북한 측 인사에 건넸다는 내용으로, 김 전 회장은 이 전 부지사와 상의해 대북송금을 추진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전 부지사는 의혹이 제기된 직후부터 줄곧 경기도와 쌍방울과의 연관성을 부인했으나, 최근 검찰 조사에서 일부 입장을 바꿔 "쌍방울에 방북을 한번 추진해달라는 말을 했다"는 취지로 진술했다.

이 같은 내용이 지난 18일 이 전 부지사의 외국환거래법 혐의 등 40차 공판에서 언급되면서 이 전 부지사의 입장 번복과 관련한 보도가 확산했고, 사흘만인 지난 21일 이 전 부지사는 옥중 자필 편지로 "김 전 회장에게 이 지사의 방북도 신경 써주면 좋겠다는 취지로 얘기한 바 있다. 쌍방울에 방북 비용 대납을 요청했다는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음 기일은 2주 뒤인 내달 8일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