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 '문정부 4대강 진상조사' 요구…"성역 없는 수사·처벌"
안영한 | 기사입력 2023-07-25 16:35:04
[예천타임뉴스] 안영한기자 = 국민의힘은 21일 문재인 정부 시절 4대강 보 해체·개방 결정 과정에서 환경부의 위법·부당 행위가 있었다는 감사원 감사 결과를 고리로 대야 공세를 퍼부었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21일 집중호우로 수해를 입은 경북 예천군 감천면 진평2리를 방문, 김학동 예천군수로부터 피해 상황을 보고받고 있다.
특히 보 해체 여부를 논의한 전문가 위원회에 4대강 반대 인사를 채워 넣었다는 감사 결과를 두고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 시민단체들의 연결 고리를 부각하는 데 주력했다.

김기현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4대강 보 해체 결정은, 이념·선동집단이 전문가들을 몰아내고 국가사업을 좌지우지한 반(反)문명적 광기의 현장이었던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들 선무당 그룹의 면면은 미국산 쇠고기 괴담, 천안함 괴담, 사드 괴담, 후쿠시마 괴담의 유포 장본인들과 상당수 겹친다"며 "이런 국정농단을 벌인 문재인 정권 관계자들을 추적해 반드시 책임을 묻고 처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재옥 원내대표도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국가 역할을 국민의 허락 없이 시민단체에 헌납한 것으로, 정부가 민의와 과학이 아니라 편향된 이념을 추종할 때 어떻게 국가사업이 특정 세력의 전유물이 되는가를 보여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여당 간사인 정점식 의원은 "민주당 정권의 또다른 대국민 사기극"이라고 규정, "관여하고 지시한 이들에게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재발을 방지할 수 있다"며 "성역 없는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번 집중호우로 큰 피해를 본 충남 공주가 지역구인 정진석 의원은 페이스북에 이번 감사 결과와 관련한 언론사 사설 링크를 공유하며 "국민을 개·돼지 취급한 '4대 강 보 국정농단',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썼다.

김민수 대변인은 민주당을 향해 "이제는 이런 조작·선동을 그만두고 4대강 16개 보를 활용한 근본적인 물관리 대책을 세워야 할 때"라고 논평했다.

국민의힘은 문재인 정부의 '4대강 실정'이 호우 피해를 키웠다고도 거듭 주장했다.

윤 원내대표는 "4대강 사업이 이뤄진 본류는 비교적 양호했지만, 시민단체 반대로 정비사업이 제대로 진행되지 못한 지류·지천의 수해 피해가 집중됐다는 사실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강조했다.

당 소속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들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중단된 지류·지천 정비사업을 적극 추진해 수해를 줄여야 한다고 정부에 요구했다.

이날 경북 예천에서 수해 봉사활동을 한 김 대표는 '4대강 후속정비 백지화가 수해에 영향을 끼쳤나'라는 질문을 받고 "MB(이명박) 정부 시절 본류에 이어서 지류·지천 정비 계획을 다 세워놨는데 그게 중단돼 버린 데다가, 그동안 수자원 관리보다 보존에 너무 치중했던 것 아닌가"라며 "환경도 중요하겠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사람 목숨"이라고 답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