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 "문정부 1천억 지출 검증"…전북연맹 퇴소엔 "정치적 배후"
이보람 | 기사입력 2023-08-07 09:20:55
물이 필요한 폭염 사진은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개영일인 지난 2일 전북 부안군 하서면 야영장 델타구역에 마련된 수도시설에서 참가자가 물을 따르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발언하는 국민의힘 박대출 정책위의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 페이스북 캡처]
[의성타임뉴스] 이보람기자 = 국민의힘은 폭염으로 온열 질환자가 속출하면서 부실 준비 논란을 빚은 2023 세계잼버리대회와 관련해 '선(先) 수습'에 방점을 찍으면서도 전임 문재인 정부 당시 유치·준비 과정 전반을 점검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잼버리 부실 준비 논란을 두고 야권이 연일 정부 책임론을 주장하자 전북 새만금 대회 유치를 적극적으로 지원했던 민주당 정권과 민주당 소속 전·현직 전북도지사를 겨누며 맞불을 놓는 모습이다.

박대출 정책위의장은 6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대통령도 강조했듯 폭염 해결이 우선"이라고 강조한 뒤 "행사를 잘 마무리하는 데에 집중하되, 전 정권에서 행사를 유치하고 준비하는 과정에서 대체 무슨 일이 있었는지 전반적으로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단순 실수를 성범죄로 침소봉대해서 조기 퇴영의 구실로 삼았다"면서 "전북 도민과 대한민국 국민, 그리고 전 세계인의 뒤통수를 치는 최악의 국민 배신이다. 이 뒤에 거대한 반(反)대한민국 카르텔이 작용한 건 아닌지 철저히 규명해주길 바란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누구의 사주로 그런 반(反)대한민국 결정을 했는지 정치적 배후에 대한 합리적 의심이 들 수밖에 없다"며 "그렇지 않아도 야권은 어제부터 적반하장 주특기를 발휘해 윤석열 정부 실정으로 호도하기 위한 정치공세를 본격화했다"라고도 했다.

신원식 의원도 페이스북에서 "대회가 끝난 후라도 관계 기관은 문재인 정권 5년간 이번 세계대회를 위해 무엇을 준비했고, 1천억원이 넘는 예산은 어떻게 지출했는지 철저히 검증해주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신 의원은 전북연맹 스카우트 제900단이 태국 보이스카우트 지도자의 여자 샤워실 진입 행위에 관해 조직위원회와 여성가족부의 대응을 문제 삼으며 조기 퇴영을 선언한 것에 대해 정치적 의혹도 제기했다.

일각에서 제기하는 여성가족부 책임론에도 국민의힘은 '정치 공세'라며 단호히 선을 그었다.

강민국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 후 기자들에게 "세계적 행사를 정쟁의 프레임에 가두는 민주당이 매우 안타깝다"며 "책임 소재를 굳이 따지자면 문재인 정부와 전북도에 있다"고 강조했다.

원내 관계자는 "모든 실무적 책임은 집행위원장인 전북지사에 있는데 왜 갑자기 여가부를 들먹이나"라며 반박했다.

소수지만 당내 비주류 일각에선 여가부 폐지론을 주장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허은아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이미 갈등 유발, 무능, 고유업무가 없는 부처로 폐지 공약까지 나온 부처였다"며 여가부 폐지를 공약했던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당시 SNS 게시물을 공유했다.

허 의원은 "주무 부처로서 준비한 이번 잼버리 행사를 통해 그 당위성이 고스란히 드러났을 뿐"이라며 "국가 세금으로 운영될 자격이 없다"고 주장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