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하이퍼클로바X' 오늘 공개…한국어에 최적화한 국산 LLM
해외 빅테크들의 초거대 인공지능 모델에 맞설 'K-대항마'로 관심
김용직 | 기사입력 2023-08-24 08:29:26
네이버 하이퍼클로바X 티저사이트 '단23' ['DAN 23' 티저 사이트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오산타임뉴스] 김용직기자 = 네이버가 24일 초거대 인공지능(AI) 서비스를 위한 거대언어모델(LLM) '하이퍼클로바X'를 공개하고 기존 사업과 결합한 청사진도 제시한다.

네이버는 이날 서울 강남구 삼성동 그랜드인터컨티넨탈 서울파르나스에서 '팀 네이버 콘퍼런스 단 23'을 개최하고 하이퍼클로바X와 이를 플러그인(Plug-in) 형태로 연동해 필요한 기능을 호출할 수 있는 '클로바 X', 검색에 특화해 개발된 대화형 AI 서비스 '큐:'(Cue:)를 한꺼번에 선보인다.

이들 서비스를 쇼핑, 광고, 금융, 창작, 해외 사업 등으로 연계할 전략도 발표할 예정이다.

행사는 오전 10시 네이버의 최고경영자(CEO) 최수연 대표의 '생성형 AI 시대, 모두를 위한 기술 경쟁력'이라는 제목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오후까지 이어진다.

이날 발표되는 내용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하이퍼클로바X는 네이버가 2021년 공개한 '하이퍼클로바'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다.

하이퍼클로바X의 매개변수(파라미터) 규모는 비공개지만, 하이퍼클로바(2천40억개)보다 높은 사양을 갖췄을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네이버는 하이퍼클로바X의 강점으로 한국어에 최적화한 국산 LLM을 내세우고 있다.

하이퍼클로바X는 마이크로소프트(MS)의 초거대 AI인 'GPT-3.5'와 비교해 한국어를 6천500배 더 많이 학습한 것이 강점으로 꼽힌다.

MS와 구글 등 해외 빅테크들이 월등히 앞선 자본력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초거대 AI 연구·개발 분야에서 거침없이 영토를 확장하는 가운데, 네이버는 정면 승부보다는 맞춤형 특화 전략을 구사한다는 전략이다.

최 대표가 지난 21일 발송한 주주 서한에 따르면 지난 3∼4년간 네이버의 AI 누적 투자 규모는 기초 연구부터 애플리케이션 개발·연동에 이르기까지 약 1조원에 달했다.

최근 네이버는 AI 투자를 위해 판교테크원타워(알파돔시티 6-2블록)에 대한 부동산 펀드 보유 지분 45.08%를 싱가포르투자청(GIC)에 3천500억원에 매각해 추가 실탄을 확보하기도 했다.

정보기술(IT) 업계의 한 관계자는 "국내 기업 중 초거대 AI 개발 분야 선두는 단연 네이버"라며 "한국에서 해외 빅테크와의 경쟁에 맞설 사실상 유일한 대항마라는 점에서 공개될 내용에 관심이 쏠린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