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중국 '오염수 방류 강한 반발'에 곤혹…"장기전도 각오해야"
일본언론 "중국, 오염수 외교 문제화…내달 기시다·리창 회담 불투명"
안영한 | 기사입력 2023-08-29 09:47:37
중국 베이징 스크린에 나오는 오염수 방류 반대 집회 보도 연합뉴스
[청송타임뉴스] 김희열기자 =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 해양 방류에 대한 중국의 강한 반발로 중일 간 갈등의 골이 더욱 깊어지고 있다고 아사히신문이 29일 보도했다.

대화를 통해 오염수 방류의 안전성을 설득하고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으려던 일본은 연립 여당인 공명당 야마구치 나쓰오 대표의 중국 방문이 갑작스레 연기되면서 곤혹스러운 처지에 놓였다.

오염수 방류가 시작된 지난 24일 이후 중국에서는 일본대사관과 일본인학교에서는 돌이나 벽돌 파편, 계란 등이 날아오는 사건이 발생했고,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을 독려하는 글이 온라인에서 확산했다.

또 오염수 방류와 관계없는 일본 단체와 개인이 수시로 걸려 오는 항의·욕설 전화를 받는 일이 빈발하고 있다.

중국과 일본 정부는 전날에도 오염수 방류 문제를 둘러싸고 설전을 벌였다.

일본은 중국의 일본산 수산물 전면 수입 금지와 항의 전화 등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고 중국에 있는 자국민과 공관의 안전 확보를 요청했다.

하지만 중국은 이번 사태의 책임이 일본에 있다는 점을 분명히 밝히고, 일본이 문제를 제기한 항의 전화 등에 대해서는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았다.

요미우리신문은 "시진핑 정권은 중국의 소셜미디어(SNS)에서 확인되는 일본 정부 비판과 일본산 제품 불매 독려를 묵인하고 있다"며 오염수 방류 문제를 외교 카드로 활용하고 있다고 짚었다.

일본 외무성 간부는 "중국에서 처리수에 대한 불안은 당분간 사그라지지 않고, 중국 정부가 움직일 수 없을 가능성도 있다"며 "장기전을 각오할 필요가 있다"고 요미우리에 말했다.

아사히도 "야마구치 대표의 방중 연기는 중국 공산당 지도부가 원전 오염수 방류를 일본이 생각하는 것 이상의 정치 문제로 무겁게 인식하고 있다는 인상을 준다"고 전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일본 정부는 많은 나라로부터 오염수 방류에 대한 이해를 얻었다는 점을 널리 알려 중국의 강경한 태도를 누그러뜨릴 방침이다.

일부 태평양 섬나라가 일본의 오염수 방류에 대해 "높은 투명성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한 사실 등을 중국 측에 전달하겠다는 것이다.

기시다 총리는 전날 중국의 금수 조치로 피해를 본 자국 수산업자를 지원할 대책을 내놓겠다고 말하고 "국제사회의 목소리를 중국에 확실히 전하겠다"고 강조했다.야마구치 대표의 중국행이 미뤄지면서 다음 달과 11월에 개최되는 다자 국제회의를 계기로 정상회담을 개최하려던 일본의 구상이 차질을 빚게 됐다는 관측도 나온다.

당장 내달 초순에 인도네시아에서 열리는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관련 정상회의에 맞춰 추진돼 온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리창 중국 총리의 회담이 무산될 가능성이 커졌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