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통합신공항 '화물터미널 없는 대구경북신공항 이전 결사반대'
공동합의문에 명시한 내용 반드시 이행, 공동합의문 불이행시 앞으로 의성 군민들은 어떠한 협조도 없을 것, 의성군수 주민소환제 등 담아
김희열 | 기사입력 2023-09-01 00:51:48

[의성타임뉴스] 김희열기자 = 의성군 통합신공항이전지원위원회(이하 의성공항지원위)는 31일 10시 비안면 만세센터에서 주민 500여명 등이 (의성군통합신공항이전지원위원회, 비안면 통합신공항 지원대책위원회, 이주보상대책위원회, 소음피해대책위원회) 참석해 “당초 공동합의문의 내용대로 화물터미널을 의성군에 배치하라"는 규탄 성명서를 발표했다.

의성군 통합신공항이전지원위원회 화물터미널을 의성군에 배치하라고 규탄 (사진 의성군)
이는 지난 24일 국토교통부가 대구민간공항이전사전타당성 검토 연구용역 결과 화물터미널을 군위로 배치하는 발표와 관련하여 즉각 반발한 것이다.

성명서의 주요내용으로는 ▲이전의 기본조건인 공동합의문에 명시한 내용을 반드시 이행할 것 ▲공동합의문 불이행시 앞으로 의성군민들은 어떠한 협조도 없을 것 ▲의성군수 주민소환제 등이 담겼다.

특히“대구시 등은 군 공항을 비롯해 공동합의문에 명시한 내용 전체계획을 설명하고, 이전의 기본조건인 공동합의문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제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화물터미널 없는 물류단지 조성계획은 속 빈 강정이다 (사진 의성군)
박재완 비안면 통합신공항 지원대책위원장은 “의성군민들은 공항 이전반대를 하는 것이 아니다. 하지만 약속의 신뢰가 무너지면 그 허탈감은 이루어 말할 수 없고 절대 용서할 수 없을 것이다. 공동합의문의 실현을 위해 끝까지 투쟁할 것이다"고 말했다.

같은날 9시경 의성군 통합신공항 이전지원위원회와의 면담에서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의성군민이 걱정하는 것 알고 있다. 현재 공항관련 물류의 큰 그림을 그리고 있으니, 의성이 손해보지 않도록 경북도에서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이에 박정대 의성군 통합신공항 이전지원위원장은 ‘화물터미널 의성으로 배치가 안될 시 공항이전은 불가하다’는 지역주민을 대표하여 의견을 강력하게 전달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