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군사력 강화 미백악관 어떤 합의든 중대 우려"
"北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전쟁 지원하지 않도록 계속 촉구" "지원 강행하면 미국과 국제사회로부터 분명 후과 있을 것"
이승근 | 기사입력 2023-09-14 08:16:43
존 커비 백악관 NSC 전략소통조정관 [연합뉴스 자료사진.워싱턴 특파원 공동취재단]
[칠곡타임뉴스] 이승근기자 = 미국 백악관은 13일(현지시간) 북러정상회담과 관련, "북한의 군사 역량을 강화하는 어떤 합의든 우리에게 중대한 우려"라고 밝혔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 간 회담에 대해 "급증하는 북러간의 군사관계에 대해 분명 우려를 가지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커비 조정관은 또 "우리는 북한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전쟁 수행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공적인 약속을 지킬 것을 계속 촉구한다"며 "지구상 어느 나라도, 누구도 푸틴이 무고한 우크라이나인을 살해하는 것을 도와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또 "만약 그들이 일종의 무기 거래를 추진하기로 결정하면 우리는 분명 그에 대해 조치를 취할 것이며, 적절히 다룰 것"이라며 "북한에는 미국과 국제사회로부터 분명히 파급효과(후과)가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날 커비 조정관은 회담 결과에 대한 북러 양국의 공식 발표가 나오지 않은 상황임을 감안해 양측간 합의 내용에 대해서는 대체로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그는 푸틴 대통령이 북한으로부터 한 종류 이상의 탄약을 얻으려 한다는 점은 분명했다면서도 북러간 구체적 합의 내용에 대해서는 "긴밀히 지켜봐야 한다"며 "추정하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또 "두 나라(북러)가 서로에게 무엇을 원하는지, 무엇을 얻을 수 있는지 불확실하다"며 "이 두 나라는 다른 국가들과 잘 협력하는 국가들이 아니며 서로에 대해 믿음과 신뢰가 많지 않다"고 부연했다.

김 위원장과 푸틴 대통령은 13일 러시아 아무르주 보스토치니 우주기지에서 2번째 정상회담을 개최했다.

회담 내용에 대한 양측 발표는 나오지 않았지만,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전쟁 수행을 돕는 북한의 대러시아 무기 및 물자 지원과, 북한에 대한 러시아의 인공위성 기술 및 그와 동전의 양면을 이루는 탄도미사일 기술 등에 대한 지원을 맞바꾸기로 했을 가능성에 관측통들은 주목하고 있다.

또 회담에 앞서 드미트리 페스코프 러시아 크렘린궁 대변인은 회담에서 무기 거래가 논의될지에 여부에 대해 "물론 이웃 국가로서 공개되거나 발표돼서는 안 되는 민감한 분야에서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다.김 위원장은 정상회담 모두발언에서 "러시아는 성스러운 싸움에 나섰다"며 "제국주의에 맞서 싸우고 주권 국가를 건설하는 데 항상 함께할 것"이라고 말했다.

푸틴 대통령은 '북한의 인공위성 제작을 도울 것인가'라는 질문에 "우리는 이 때문에 이곳(우주기지)에 왔다"고 답하며 북한의 위성개발 조력자로 나설 의사를 분명히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