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건설업체 실태조사…군 발주공사서 부적격업체 배제
설소연 | 기사입력 2023-10-25 09:19:26
건설정책 개편사항 설명하는 강병진 태안군 건설과장 [태안군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연합뉴스
[태안타임뉴스]설소영기자 = 충남 태안군은 내년부터 군 발주 공사 입찰단계에서 건설업체 실태를 사전 조사해 부적격업체는 배제할 방침이라고 18일 밝혔다.

건실한 사업자의 수주 기회를 늘리고 일괄 하도급이나 면허 대여 등 부조리를 막기 위한 조치다.

군은 내년 2월부터 추정가격 4억원 이상 종합공사와 2억원 이상 전문공사를 발주하는 경우 응찰 업체의 기술 능력과 자본금, 사무실 등 실태를 조사할 예정이다.

건설업 등록기준에 못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면 낙찰에서 배제하고 행정처분 대상이 된다는 점을 입찰공고문에 명시할 계획이다.

군은 소규모 지역개발사업 개편도 추진한다.

군은 주민 불편 사항에 대해 토지 무상사용 승낙을 받아 연간 200여건(예산 약 100억원)의 소규모 지역개발사업을 벌이고 있으나, 주민 간 민원 발생이나 토지 사용 승낙 지연으로 사업의 약 30%가 차질을 빚고 있다.

이에 군은 예산을 효율적으로 집행하고 사업 착수 시기를 조율할 수 있도록 내년부터 사업을 토지협의와 주민협의가 필요한 설계지구와 여건이 충족된 사업지구로 구분해 진행키로 했다.

강병진 건설과장은 "현재 태안군에 등록된 전문건설업체가 223개로, 입찰경쟁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며 "공정한 건설문화를 조성하고 건전한 사업토대가 구축될 수 있도록 군민 입장에서 행정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연합뉴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