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명 총선단" 반발에 野지도부 '경력에 이재명 거론 불허' 고심
계파갈등 재연…비명 "친명 사당화", 친명 "시스템공천 자리잡아"
김용직 | 기사입력 2023-11-02 09:57:31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11.1 연합뉴스
[타임뉴스] 김용직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1일 제22대 총선기획단을 띄우며 본격적인 총선 채비에 들어갔다.

국정감사 직후 '총선 준비 모드'로 전환해 일찌감치 과반 의석 확보를 위한 행보에 들어간 셈이지만, 총선기획단 구성을 놓고 당의 분란이 재연될 조짐이다.

이날 발표된 총선기획단 명단을 두고 비주류를 중심으로 사실상 친명(친이재명) 일색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총선기획단 위원 13명 중 비명(비이재명)계라 할 만한 위원은 문재인 정부 청와대 출신인 정태호 민주연구원장과 한병도 전략기획위원장 정도다.

특히 공천 작업의 핵심 역할을 하는 조정식 사무총장의 경우 비명계의 지속적인 사퇴 요구에도 불구하고 예상대로 총선기획단 단장을 맡게 됐다.

비명계는 총선기획단 인선이 결국 비주류를 솎아내는 '자객 공천'을 예고한 것이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이원욱 의원은 '앞과 뒤가 다른 정치'라는 제목으로 올린 페이스북 글에서 "총선기획단 구성은 '친명 기획단'이라는 이름에 맞는다"며 "조 사무총장은 사임해야 할 분"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총선기획단에 이름을 올린 장윤미·장현주 변호사를 두고 "김어준 씨 등 강성 유튜버 방송에 등장했던 익숙한 이름"이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친명계 사당화가 완성되는 것을 보고 입 다물고 있어야 하나"라며 "오늘 인선을 보고도 통합이라고 할 수 있나"라고 되물었다.

그러나 당 지도부는 이 같은 우려는 근거가 없다고 반박했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이해찬 전 대표 시절 시스템 공천이 이미 자리 잡았다"며 "사무총장은 (공천을) 좌지우지할 수 있는 자리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총선 준비 초기부터 계파 갈등이 전면에 부각되면 공천 내내 잡음이 이어져 내분을 심화할 수 있는 만큼 이를 경계하는 목소리로 풀이된다

당 지도부의 행보에서도 이 같은 고심이 느껴진다.

대표적인 게 당내 경선에서 후보자 경력을 표기하는 문제다.

민주당은 경선 단계에서 후보자 경력을 표기할 때 이 대표의 이름이 포함된 명칭의 사용을 불허할 것으로 알려졌다.

당은 4년 전 총선에서도 후보 경력에 김대중·노무현·문재인 전 대통령의 이름을 넣지 못하게 했다.

전직 대통령 이름 사용에 따른 '프리미엄'을 인정하지 않고, 후보 간 역량을 비교하게 해 공정한 경쟁이 되도록 하겠다는 취지였다.

당 관계자는 통화에서 "대표의 이름값에 기대 선거를 치르지 못하게 하면 공천 불이익을 걱정하는 비명계의 우려가 줄어들지 않겠나"라고 언급했다.

다만 '특보' 등의 직함을 붙여 이 대표의 이름을 언급해 온 친명 성향의 원외위원장들이 반발할 수 있는 만큼 논란이 될 소지가 있다는 이야기도 나온다.연합뉴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