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또 고발! 매미소음치 듣고 "공무원들 식도염, 환청, 이명현상?" 목적지향성 고발 뚜렷...
▶ 환경부 통계 '매미 소음 72~78db' 못미치는 1급 장애인 피해자 1인 시위나서자 소음 폭행했다! 공무집행방해죄 고발 나선 태안군 ▶ 농아인 형제 '내게서 뺏아간 모친 추모목은 고발한 군수가 찾아줄건가?
설소연 | 기사입력 2023-11-09 19:56:31

[태안타임뉴스=설소연기자]지난 20. 10월 태안군 태안읍 삭선리 일원에서 시행된 태안군건설기계주기장 공사 중 건설교통과 담당자의 관리감독 유기행위로 '국가 소유의 하수 처리시설을 무단으로 매립한 후 준공을 승인한 재산권 침해, 모친 추모목 훼손 및 분실, 25톤 이상 중장비의 지속적인 주기장 진출입으로 인한 진동소음' 등 천재지변급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은 농아인형제 중 동생 이 모씨의 공무집행방해죄 재판이 대전지방법원 서산지원 제108호 법정에서 2차 심리로 속행됐다.

이들 형제는, 태안군청 내 공용주차장을 통해 피해복구 및 원상회복 요구에 나서면서 1인 시위를 강행한다. 그러자 태안군은 해결할 의지는 보이지 않은 채 시위가 장기화될 것이 예견되자 '다수의 공무원이 이명 현상 및 환청, 식도염 재발 등 업무처리에 지장을 발생한다' 는 이유로 1인 시위자 이 씨를 공무집행방해죄로 고발한다.

이날 피고인석에 서게된 이 모씨는, '태안군은 지난 33개월간 태안읍 삭선리 인근 6,000여 평 공사 중 ’추모목 제거 및 재산권 하수관로 매립 등 무단으로 침범하여 이견을 제시하자 소유자인 농아인(이덕열군)에게 흙바닥에 글씨를 써가며 구두동의를 받았다라고 주장하고 있다' 면서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등에 관한 법률 위반이 명백하다' 는 주장했다. 한편 사건 발생 35개월이 지난 오늘날 ‘진동소음으로 인한 수면 장애피해' 까지 피해를 받고 있다' 고 강조했다.


검찰의 공소장을 참작하면, <피고인은 장송곡, 애국가, 보릿고개 둥 63㏈ 내지 75㏈의 음량으로 반복 재생되도록 확성기를 켜는 방법으로 태안군청 공무원들로 하여금 창문을 열어 놓지못한 채 회의 및 행사진행 및 민원인 응대 등 업무수행이 불가능하도록 하였고, 창문을 닫은 상태로도 그 소리가 지속적으로 들리게 하는 등 업무수행에 곤란을 느끼도록 하였다. 이로써 피고인은 태안군청 소속 공무원을 폭행하여 직무집행을 방해했다> 라고 처분했다.
[2023. 02. 월 1인 시위자를 향한 태안군청 공무원들의 집단 시위]

지난 9월 1차 속행을 진행한 재판부는, 사경을 통해 소음 폭행 피해진술에 나섰던 공무직 5명을 소환키로 결정한다. 당시 진술에 나선 신분은 태안군 고위직 공무원, 이들은 '역류성 식도염이 재발되었으며, 환청이 보이는 등 청각기관에 이명현상까지 밸생해 고통을 받고 있다' 라고 진술했다.


금일(9일) 법정에 소환된 공무직은 재무과 가기영 과장 및 고발 대리인 유연환 국장 등 2인이 증인으로 출석했다. 심문에 나선 변호인은 유 국장에게 '태안군수를 대리해 고발에 나선 이유가 무엇인가요?' 라고 질문하자 유 국장은 '군수는 법인 대표격으로 곤란하여 대리 고발에 나섰다' 라며 고발인 적격 사유를 설명했다. 나아가 유 국장은 '(군수에게)보고는 했다' 라고 진술했다.


이어 변호인은 '1인 시위로 인하여 업무를 할 수 없을 정도인가요? '라고 묻자 유 국장은 '업무(일)는 할 수 있었다' 라고 답변하였고, 가 과장은 '(1인 시위자)장송곡은 신경이 쓰였다' 라고 진술했다. 변호인은 연속하여 '혹시 1인 시위자 소음으로 치료를 받았던 직원이 있는가요? ' 라는 물었으나 증인들 공히 '없었다. 모른다' 라고 답변했고 유 국장은 '(모 직원을 의식한듯)노래를 따라 부르기도 하였다' 라고 추가 진술에 나섰다.


변호인은, '당시 공직자의 소음 피해를 주장하는 시기에 매미도 활동했다" 라고 알리면서 "매미 소리를 듣지 못했는가요? " 라고 묻자 가 과장은 ‘군청에 매미는 없다’ 라고 답변하였고, 유 국장은 ‘(자신의)사무실에서 창문을 열면 매미 소리를 들었다’ 라고 답변했다.


이에 변호인은 '매미소리 소음 측정치는 알고 있는가요?' 라고 묻자 소환된 두 증인은 '알지 못한다' 라고 진술했다. 그러자 변호인은 매미의 울음 소리는 (환경부 발표)73~89db로 공개되었고, 일상소음은 56db으로 통계가 발표되었다' 라면서 '1인 시위 관련해 태안군 환경산림과 직원이 정기적으로 소음을 측정한 결과에 따르면, 63db에서 75db로 측정되어 법정 기준치를 넘지 않았다' 라고 밝혔다, 그러자 가 과장은 '장송곡을 틀어놓은 것은 불편했다' 라고 진술하였고, 유 국장은 '직원들이 우울증, 소화물량 호소 및 환청 등 불편함을 호소했고, 특히 장기적 시위로서 고발에 나설 수 밖에 없었다' 라는 진술이다.

[환경부 발표 소음기준치 매미 72db~78db로 확인됨]

유 국장의 진술을 청취한 변호인은 '피해를 입었다는 직원의 이름을 알고 있는가요?' 라고 묻자 유 국장은 '주민공동체과 조 모 공직자의 이름' 을 언급하려고 나서자 재판부는 '정확하지 않으면 성명을 말하지 않아도 된다' 라는 지적에 추가 이름은 밝히지 않았다.


그러자 변호인은 집시법에서 정한 법정 소음 기준치는 75db~90db로 확인되는데 이러한 사실은 알고 있는가요? 라고 물었고 소환된 증인들은 공히 '모른다' 라고 답변했다.


재판을 마친 후 법원 출입문에 모인 10여명의 방청객은, '공정한 직무집행을 직무유기하여 피해가 발생한 군민의 민원은 해결할 생각조차 없이, 소음 폭행(1인 시위자), 명예훼손(해양광역 쓰레기장) 등으로 고발에 나서는 군수의 적반하장에 경악한다' 면서 '나아가 주민의 복지 와 생활의 안정은 도외시하고, 군수가 밀실에서 음성적으로 추진해 왔던 해양쓰레기 처리장, 해상풍력 추진 사업 등 부조리한 사업에 의혹을 제기하는 군민만을 콕짚어 고발하는 풍토는, 각금에 이르러 말단 공직자까지 전이되어 거짓말 진술로 고발하는 태안군" 이라며 곱씹었다. 농아인 형제의 다음 속행일자는 2024. 1. 18. 16. 시 같은 법정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이날 3명의 태안군 고위 공직자가 증인석에 설 예정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