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윤정부, 언론장악·겁박"…외신보도 인용해 비판 공세
대통령실 앞 기자회견…"공영방송 장악하면 국민심판 받을 것"
김용직 | 기사입력 2023-11-13 11:57:24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의원 등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이 13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박민 KBS 사장 후보자 임명안을 재가한 것을 두고 "또 한 명의 낙하산 인사가 공영방송 KBS 역사에 오점을 남기는 순간"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왼쪽부터 허숙정, 조승래, 고민정, 민형배 의원. 2023.11.13 연합뉴스
[타임뉴스] 김용직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13일 윤석열 정부가 언론 장악 시나리오를 가동하고 있다며 비판했다.

방송 3법에 대한 윤석열 대통령의 거부권(재의 요구권) 행사 가능성과 KBS 박민 사장 임명 문제를 고리로 현 정권 언론관을 향한 공세 수위를 끌어올리는 분위기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윤 대통령을 향해 "국민의 매서운 심판 앞에서 달라지겠다고 해놓고서 뒤에선 거부권을 행사하는 말 따로 행동 따로 이런 정치를 인제 그만 해야 한다"며 "언론탄압 정권, 거부 정권, 말 따로 행동 따로 정권의 오명을 씻으려면 방송법을 즉각 수용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박찬대 최고위원은 "방송 3법은 공영 방송이 정치권력의 외압으로부터 자유롭게 지배구조를 만들자는 취지"라면서 "이 법이 시행되면 정권이 방송 장악을 하려 한다는 오해를 불식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외신 보도를 인용해 현 정부의 언론 정책 비난에도 나섰다.

이 대표는 "뉴욕타임스가 윤석열 대통령의 언론 장악에 대한 열의는 한국의 군사독재 시절을 연상시킨다는 보도를 했다"며 "검찰이 정권에 비판적인 언론을 겁박하고 수사 대상으로 삼자 이를 비판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 최고위원도 뉴욕타임스 기사를 언급하며 "(보도는)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뉴스타파 보도를 가리켜 사형에 처해야 할 만큼의 국가 반역죄라고 주장한 대목도 언급했다"며 "외신이 본 대한민국은 언론 자유를 탄압하는 독재 정권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윤 대통령이 KBS 박민 사장 후보자 임명안을 재가한 것에 대한 비판도 나왔다.

장경태 최고위원은 "'이동관 탄핵안'으로 강력하게 경고했지만 보란 듯이 위법한 KBS 사장 임명을 강행했다"고 말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조승래·민형배·고민정·허숙정 의원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윤 대통령이 박 사장을 임명한 것은 또 한 명의 낙하산 인사가 공영방송 역사에 오점을 남긴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윤석열 정권은 지금이라도 방송 장악 야욕을 포기하고 국민의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며 "정권을 유지하려고 공영방송을 장악해 민주주의를 파괴하려 한다면 국민의 심판을 받을 것"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의 탄핵소추안 재발의를 공언한 민주당은 박 사장 임명 등으로 정권의 '언론 장악' 시나리오가 완성될 것이라는 의구심을 품고 있다.

언론 지형이 친여(親與) 성향으로 기울면 내년 총선에서도 악영향이 있을 것이라는 게 민주당의 시각이다.

장 최고위원은 "총선 방송심의위원들을 선임하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공정성·객관성 없는 단체들에 위원 추천을 의뢰했다"며 "특정 성향의 위원들이 선거 보도를 검열하게 하겠다는 독재적 발상"이라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이 같은 움직임이 결국은 언론을 정권 연장에 동원하려는 의도라고 보고 이를 적극적으로 저지할 태세다.

과방위 소속 의원들은 이날 오후 서울 목동 방심위도 방문할 예정이다.

이 위원장이 독립기구인 방심위에 '가짜뉴스 심의전담센터'를 두게 함으로써 월권을 저질렀다고 주장하고 이를 항의하기 위한 차원이다. 연합뉴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