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의무휴업 폐지 임박…"신세계·롯데쇼핑 수혜"
이남열 | 기사입력 2024-01-23 09:32:45

[타임뉴스=이남열기자]증권사들은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폐지를 추진하겠다는 정부 방침으로 신세계와 롯데쇼핑 등 대형마트 사업자가 혜택을 받을 것으로 전망했다.

법 개정은 여야 합의가 필요해 시간이 걸리지만 법 개정 전에도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공휴일에서 평일로 변경하는 효과가 발생해 대형마트들의 매출·이익 증가에 기여할 것으로 봤다.
[정부는 22일 열린 민생토론회에서 대형마트에 적용하는 공휴일 의무 휴업 규제 폐지, 영업제한시간의 온라인 배송을 허용하기로 했다. 사진은 이날 서울 서초구 이마트 양재점의 휴일 운영 안내문]

이진협 한화투자증권 연구원 23일 보고서에서 "현행법 테두리 내에서도 지방자치단체의 결정을 통해 의무휴업일을 공휴일에서 평일로 전환할 수 있기 때문에 정부 차원에서 지자체의 조례 개정을 독려할 가능성이 높다"며 "정부 독려 시 각 지자체의 의무휴업일 변경은 속도가 붙을 수 있다" 밝혔다.

정부의 전날 발표대로 대형마트 의무휴업을 폐지하려면 유통산업발전법을 개정해야 하는데 국회가 여소야대여서 법 개정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그러나 현행법에서 매월 이틀의 의무휴업일을 공휴일로 지정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지자체 조례로 평일로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에 정부 독려만으로도 효과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이 연구원은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변경 시 이마트와 롯데쇼핑이 혜택을 받을 수 있을 전망"이라며 "대형마트 단일점포의 매출액은 기존 대비 4% 증가할 수 있을 것"으로 봤다.

주영훈 NH투자증권 연구원도 "의무휴업일의 평일 전환은 매월 공휴일이 2일 늘어나는 효과"라며 "주요 기업들의 할인점 사업 부문 기존점 매출액이 2.5%포인트(p) 상승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이마트의 경우 연간 매출액 3천억원, 영업이익 780억원이 늘고 롯데쇼핑은 매출액 1천억원, 영업이익 250억원 증가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새벽 배송 허용에 대해선 "비용 구조 문제로 인해 법적 허용과 무관하게 전국 확대 여부에 대해서는 지켜볼 필요가 있다"며 "현재 롯데쇼핑은 새벽 배송을 중단한 상황이고 이마트 또한 추가적인 배송 확대를 진행하고 있지 않은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김명주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대형마트의 의무휴업일 이틀이 모두 공휴일에서 평일로 전환될 경우 할인점의 기존점 신장은 3%p 내외(창고형점포 4.5%p)로 이뤄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일부 연구기관은 "추가적으로 SSM(기업형 슈퍼마켓), 창고형 할인매장도 의무휴업이 폐지된다면 그 효과는 더욱 클 것"이라는 분석이다.

[소상공인단체, '대형마트 의무휴업 폐지 반대' 기자회견]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