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수입 어려워…병해충 유입땐 생산 줄고 결국 경제적 피해"
병해충 유입땐 방제 비용 늘어 농가 피해…가격 올라 소비자 타격외래 병해충 유입방지 위해 검역 필수…평균 8.1년 걸려사과 수입 협상 11개국과 진행 중…일본은 8단계 중 5단계
설소연 | 기사입력 2024-03-11 16:01:07
[타임뉴스=설소연기자]일각에서 가격이 오른 사과 수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으나 정부는 더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어 당장 어렵다는 입장이다.

사과를 비롯한 생과실, 열매채소 등을 수입할 때는 외래 병해충 유입 위험이 커 반드시 검역 협상을 거쳐야 하기 때문이다. 검역 협상에선 병해충 유입과 관련한 위험성을 평가하고 이에 대한 관리 방안을 마련하기 때문에 절차가 길어진다.

검역 절차를 무시했다가 병해충이 유입되면 생산은 줄고 방제 비용은 늘어나 가격 인상과 경제적 피해를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만지작 만지작 겁나는 사과]

11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농산물 수입을 위한 수입 위험분석은 모두 8단계로 이뤄진다.

우리뿐 아니라 세계 각국은 국제식물보호 협약(IPPC)에 따라 농산물을 수입할 때 동일한 절차를 밟고 있다.

단계별로 보면 ① 수출국 요청 접수 ② 수입 위험분석 절차 착수 ③ 예비 위험평가 ④ 개별 병해충 위험평가 ⑤ 위험관리 방안 작성 ⑥ 수입 허용기준 초안 작성 ⑦ 수입 허용기준 입안 예고 ⑧ 수입 허용기준 고시·발효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국내에서는 식물방역법으로 이 절차를 정하고 있어 일부 단계를 생략·간소화할 수 없고 다른 과일의 위험관리 방안을 대신 적용하는 것도 불가능하다. 분석 절차가 8단계나 되기 때문에 기간도 길어질 수밖에 없다.

우리나라가 농산물을 수입하기 위해 진행한 위험분석 절차의 평균 소요 기간은 8.1년이고, 가장 빨리 끝난 중국산 체리도 3.7년이 걸렸다.

우리 농산물을 외국에 수출하기 위해 걸린 검역 협상 기간은 평균 7.8년이었고, 감귤은 뉴질랜드에 수출하기까지 23년이 소요됐다.

지난달 기준 수입 위험분석이 완료돼 수입이 허용된 품목은 76건(31개국)이고 이와 별개로 235건(51개국)에 대한 분석 절차가 진행 중이다.

사과의 경우 현재 11개국과 검역 협상을 진행 중이지만 검역 협상이 마무리된 곳은 아직 한 곳도 없다. 한 국가가 여러 품목에 대해 위험분석을 신청하면 양국 협의에 따라 우선순위를 부여해 순차적으로 절차를 시행하게 된다.

1993년 검역을 신청한 미국은 2단계이고 뉴질랜드(2008년 신청)와 독일(2016년 신청)은 각각 3단계다.

11개국 중 가장 먼저 검역 절차에 착수해달라고 요청한 국가는 호주로, 지난 1989년 신청했으나 아직 1단계에 머물러 있는 상황이다.

이 밖에 남아프리카공화국·브라질·중국(2004), 이탈리아(2009), 포르투갈·아르헨티나(2015) 등 모두 1단계다.

검역당국은 시간이 오래 걸린다고 해서 이런 검역 절차를 무시하면 큰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외래 병해충이 유입될 경우 농산물 생산이 줄고 방제 비용은 늘어 농가 피해가 불어나게 된다는 것이다. 농산물 가격이 상승하면 소비자 피해로 이어지게 된다.

특히 사과를 통해서는 과실파리류, 잎말이나방류 등이 국내에 유입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런 병해충이 유입되면 파프리카, 배, 딸기, 포도, 감귤, 단감 등의 수출이 전면 중단되고 수출 재개까지 긴 시간이 걸리게 된다.

실제 미국 플로리다주에서는 지난 2015년, 멕시코 콜리마주에서는 지난 2019년 각각 지중해 과실파리가 유입돼 경제적 피해가 발생했다.

국내에서는 불법 반입된 묘목을 통해 과수화상병이 유입된 것이 대표 피해 사례로 꼽힌다.

과수화상병은 주로 사과 등 장미과 식물에서 발생하며 감염 시 식물의 잎, 꽃, 가지, 줄기, 과일 등이 붉은 갈색이나 검은색으로 변하며 마르는 증상이 나타난다.

검역당국은 미국에서 불법으로 들여온 사과 묘목을 통해 과수화상병이 유입됐다고 보고 있다. 지난 2015년 처음으로 국내 발생이 보고됐고 현재 발생 지역이 34개 시·군으로 늘었다.

과수화상병 유입에 따라 2015년부터 작년까지 손실 보상액은 연평균 247억원이 들었고 방제 비용은 365억원이 소요됐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