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이스라엘 공습한 이란 미사일 北기술 포함 여부 주목"
이남열 | 기사입력 2024-04-17 11:32:30
[타임뉴스=이남열기자]이란이 지난주 이스라엘을 향해 발사한 탄도미사일에 북한 군사기술이 쓰였는지 정보당국이 파악에 나섰다.

국가정보원은 17일 "과거 북한과 이란 간 미사일 분야 협력사례를 고려해, 이번 이스라엘 공격에 활용된 이란 탄도미사일에 북한 기술이 포함됐는지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테헤란 도심 건물 외벽에 걸린 이란 미사일과 反이스라엘 문구]

이란은 지난 13일(현지시간) 이스라엘 본토로 미사일 등을 200발 넘게 발사했다. 과거 북한과 이란이 탄도미사일 기술 협력을 진행했기 때문에 공습에 사용된 탄도미사일에 북한산 부품이나 기술이 활용됐을 가능성이 제기됐다.

2019년 미 국방부 산하 국방정보국(DIA) 보고서에 따르면 이란의 탄도미사일 '샤하브3'는 북한 노동 미사일을 기반으로 개발됐으며, '코람샤르'는 북한 무수단 미사일과 기술적으로 연계됐다.

미 국방부의 팻 라이더 대변인은 지난 16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이란이 이스라엘 공격에 북한 무기를 사용했을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에 "추측할 수 없다"라면서도 "북한, 그리고 이란이 야기하는 위협은 우리가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정원은 지난 1월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가 북한제 무기를 사용한다는 증거를 확보해 공개한 바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