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 해소 위해 누구와도 대화하겠다”
김지사, “정부에 요청할 것은 강력 요청”
| 기사입력 2009-06-24 06:05:56

공군탐색구조부대 추진 “근거없는 루머” 일축


김태환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22일 “민군복합형관광미항 추진과 관련 누구와도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대화를 하겠다”며 대화를 통한 주민과의 갈등 해소에 강력한 의지를 표명했다.



김 지사는 이날 오후 5시부터 대천동사무소에서 열린 기관·단체장과의 대화에서 “그동안 민군복합형관광미항 추진과정에서 강정지역 주민들의 마음에 쌓인 앙금에 대해서 잠시도 잊어본 적이 없다”며 “갈등해소를 위한 새로운 전기가 마련될 때까지 강정마을에서 민박을 하며 출퇴근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갈등해소를 위해 강정마을 어느 집이든 방문해 욕을 먹더라도 대화를 시도, 주민들의 응어리를 풀어나가기 위해 최대한 노력하겠다"며 “이른 시간이든 저녁이든 언제라도 저를 찾아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이야기를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김 지사는 해군기지 건설에 따른 환경피해 최소화 방안에 대해 “환경이 가장 중요한 만큼 이 문제에 대한 투명성을 확보하고 철저하게 환경영향 평가를 추진해나가겠다”고 답했다.



이와 관련 김양보 환경정책과장은 “위미에서부터 강정까지 서귀포 해안에는 많은 보호구역이 있는데 특히 범섬과 문섬 등을 중심으로 한 연산호는 문화재로 지정 보호되고 있다”며 “연산호와 관련해서는 문화재청에서 조사 중”이라고 밝히고, “어떤 사업을 하든지 환경훼손이 전혀 안될 수는 없다”고 전제한 뒤 “현재 전문가 집단에 의뢰해 피해저감대책을 수립하고 있는데 연산호를 이식하는 방안까지 제시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지사는 국책사업에 중앙정부가 너무 무관심하다는 지적과 관련 “해군기지 수용여부를 결정할 때부터 지금까지 지켜본 입장에서는 우리가 할 것은 하자는 것”이라며 “그 대신 국가에 요청할 것은 분명히 요청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지사는 “지난 한·아세안 정상회담 때 이병박 대통령이 관광미항에 대해 일부러 언급을 했다. 이는 제주지역이 이 문제로 많이 어렵기 때문에 정부차원에서 적극적인 지원의지를 표명한 것”이라며 “도정도 앞으로 정부의 이런 의지에 따라 정부에 요청할 것은 강력 요청하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김 지사는 이와 함께 "해군기지가 들어오면 공군기지도 들어오는 것이 아니냐"는 주민들의 우려에 “강정 지역에 (공군)남부탐색구조부대가 들어오는 것은 검토되거나 논의된 적이 없다. 전혀 근거없는 루머"라고 일축했다.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추진 시 수용되는 토지 보상가가 미약하는 지적에 대해서는 “토지주들이 억울하지 않도록 대토 검토 등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현재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토지보상관계는 해군에서 농어촌 공사에 위탁해 추진 중이며 현재 3개 감정회사의 감정가격이 중앙감정평가법인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상태다.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후보지 변경여부와 관련한 질문과 관련 김 지사는 “당시 후보지로 거론되던 화순, 위미, 강정 3곳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통해 결정하겠다고 도민들에게 발표했고, 도의회 특위와도 협의를 거쳤다. 당시 두 번에 걸친 여론조사를 통해 강정이 포함된 대천동이 과반이 넘어서 지난 2007년 최종적으로 강정으로 정해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후보지 결정 이후 여러 가지 절차들이 진행됐다. 어업권 보상이 일부 마무리됐고 토지보상을 비롯한 환경영향평가, 공유수면 매립 등의 사업이 진척되고 있기 때문에 후보지 변경은 사실상 안된다"고 답변했다.



대천동 종합발전계획과 관련해서는 김 지사를 대신한 박영부 시장이 “정부로부터 인센티브를 확보하기 위해 전문기관에 3억원을 들여서 용역을 실시했는데 거의 완료됐으며, 계획을 수립하는데 실질적으로 지역발전에 도움이 되는 계획이어야 하기 때문에 현재 실현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건설이 서귀포시 지역 발전에 밑거름이 될 수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 김지사는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건설에 1조원이 투입되며 7,000여명의 군인가족이 입주하게 된다. 이에 따라 연간 1,000억원의 소비창출이 기대된다”고 밝히고, “현재 혁신도시, 영어교육도시, 해양과학관 등 굵직굵직한 사업들이 하나둘씩 성과를 보이고 있다.



앞으로 3~4년이 서귀포시 미래를 좌우할 것이다. 어떻게 노력하느냐에 따라 제주시 못지 않은 상당한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