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당하고 떳떳하게 심판받겠다”
김지사 “주민소환 관련 모든 권리 포기, 도민갈등 최소화”
| 기사입력 2009-06-30 08:46:02

김태환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29일 오전 도지사소환운동본부의 서명부 도선관위 제출과 관련, 기자회견을 갖고 주민소환으로 인한 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해 서명부 열람, 이의신청, 서명자 정보공개 청구 등의 모든 권리 포기를 선언했다.

김 지사는 이 날 ‘도민 여러분에게 드리는 말씀’을 통해 “주민소환은 제주사회에 씻을 수 없는 상처로 남을 것이며 앞으로 누구도 감당하기 어려운 파장을 몰고 올 것"이라며 "하지만 많은 고민 끝에 주민소환과 관련한 모든 권리를 포기해 도민사회 갈등을 최소화하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경제는 어렵고 특별자치도가 갈 길은 멀며 도지사로서 해야 할 일도 많다"면서 "도민 모두 한 마음이 돼도 모자랄 판에 지역의 역량을 소진하는 현실에 마음이 무겁다"고 털어놨다.

이어 김 지사는 "주민소환은 현행법상 어떤 이유로든 청구가 가능하다. 그러나 꼭 필요한 국가정책과 추진과정에 있는 업무를 소환명분으로 삼는다는 것 자체에 동의할 수 없다"면서 "그런 주관적인 소환이야말로 주민소환의 남용"이라고 지적했다.



김 지사는 "그러나 이번 주민소환운동으로 돌아보는 계기가 됐다“며 ”서명운동을 지지하는 분 등의 뜻을 되새겨 앞으로 강정마을에 더 머물면서 주민들과의 대화는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 지사는 "주민투표까지 앞으로 많은 절차가 남아 있다. 서명자의 진위 확인과 본인 의사가 있었는지 확인도 필요하다. 서명과정에서 불법, 탈법사례도 접했다. 심지어 오류 및 위법사례가 10~30%에 달한다는 여론도 있다. 서명 명부의 정보 공개 청구도 가능하다"며 "그럴 경우 서명인이나 서명이 많은 마을의 인적사항이 적나라하게 공개될 수 밖에 없어 제주사회에 씻을 수 없는 상처로 남을 것"이라고 했다.



김지사는 "그렇게 되면 제2, 제3의 도민갈등을 야기할 것"이라며 "개인의 희생을 감수하는 한이 있더라고 최악의 상황을 막겠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사업은 이전 정부부터 계승돼 온 중앙정부의 국책사업이다. 중앙정부의 정당한 정책추진에 적극 협조해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며 "도지사 소환을 불러온 지금 중앙정부도 확실한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와 함께 "납득할 수 있는 가시적인 조치를 해줄 것을 중앙에 강력히 요구한다"면서 "대통령께서도 한·아세안 정상회의 기간에 범정부적인 지원약속을 한만큼 정부차원의 신속한 후속조치를 취해줄 것"을 촉구했다.



김 지사는 "도지사로서 역사의 심판을 받는다는 각오로 매사에 최선을 다해왔다"면서 "지금 당장은 힘들 수도 있지만 미래 제주를 위해 옳다고 생각되는 일은 흔들림없이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