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서 1시간 수도권 첫 마리나
경기 화성 전곡항 마리나 완공
| 기사입력 2009-05-28 19:46:10

주말엔 보트타러 가자!

주말에 가족이나 친구들과 마리나에서 낚시를 즐기거나 요트를 타는 보트문화가 머지않아 우리나라에서도 자리 잡을 전망이다.

서울에서 불과 한 시간만 달리면 보트와 요트를 즐길 수 있는 마리나가 완공된 것. 바로 화성시 전곡항에 1차로 조성된 113척 규모의 퍼블릭 마리나다. (전곡항 마리나는 2012년까지 어항을 이전하면서 633척까지 계류가 가능한 규모로 확대될 예정이다.)

화성 전곡항 마리나가 완공됨에 따라 지금까지는 배를 바다에 내리고 올릴 때 별도의 비용을 지불하고 크레인을 부르는 불편함을 감수해야 했지만 이제 육상과 해상에 계류장 시설이 있으므로 크레인을 사용할 필요가 없이 편리하게 보트와 요트를 즐길 수 있게 된다.

보트 계류장 사용 문의 잇따라
화성시 관계자는 “6월 3일부터 전곡항에서 치러지는 경기국제보트쇼와 코리아매치컵 세계요트대회를 마치고 조경 포장 계류장 등 추가 공사를 진행할 예정”이라며 “벌써부터 계류장 이용에 대한 문의가 들어오고 있다. 그만큼 수도권에 잠재수요가 많았다는 증거”라고 밝혔다.

해양레저산업 발전 위한 가장 기본적 인프라
아직까지도 우리에게 낯선 용어인 ‘마리나’는 배를 대는 선착장과 배를 보관하는 계류장, 배를 내리고 올리는 리프트 등의 시설을 갖춘 항구를 뜻한다.



마리나는 그 역할과 기능에 따라 요트·보트 제조업체들을 위한 워킹 마리나, 일반 대중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퍼블릭 마리나, 소수 회원들만 사용할 수 있는 프라이빗 마리나 등으로 나뉜다. 마리나는 해양 레저스포츠의 대중화와 해양레저산업 육성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인프라인 셈이다.

하지만 지금까지 수도권 인근에 마리나 시설이 없어 보트나 요트를 가진 사람들은 멀리 남해안의 마리나를 이용해야만 했다. 물론 주차장처럼 자기 집에 별도의 공간을 두고 배를 보관할 수도 있지만 우리나라 경우에는 아파트문화가 발달돼 있어 그 역시 용이치 않았다.

실제로 부산 수영만 요트 경기장에 정박 중인 요트와 모터보트 중 약 40%는 실소유자가 수도권 거주자로 파악되고 있다. 소득수준으로 볼 때 레저용 선박 구매 의사를 가진 사람들의 대부분이 수도권에 존재하는 것이 현실인 점을 감안하면 수도권에 배를 둘 수 있고 즐길 수 있는 공간이 마련돼야 해양레저산업이 발전될 수 있는 것이다.

2020년까지 경기만에 마리나 4곳 들어서
이러한 판단 아래 경기도는 수도권에 인접한 경기만 일대를 아시아 제일의 해양레저산업 게이트웨이로 만든다는 목표를 설정하고‘경기만 마리나 개발계획’을 추진 중이다. 이 계획에 따르면 2020년까지 전곡항, 제부항, 방아머리항, 흘곳항 등 4곳에 1733척 규모의 마리나가 개발된다.

또 각각의 마리나는 서해안 경제관광벨트와 연계해 테마가 있는 마리나로 개발되는데 전곡항은 접근성이 높아 거점형 대중 마리나로, 제부항은 섬의 특성을 살린 복합 리조트형 마리나로, 방어머리항은 수심이 깊어 대형 크루즈용 마리나로, 흘곳항은 VIP용 해양 리조트형 마리나로 개발될 계획이다.

‘앞서가는 마을 앞실(前室)’ 전곡항, 새역사가 시작
전곡항의 역사는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10여년 전 시화방조제가 생기면서 시화호 내 이주민들을 위해 조성된 신생 어항이다. 또 원래 전곡항 인근에 마산포라는 유명한 항구가 있었는데 경기도와 충청도, 전라도를 잇는 중요한 소금 운반 항구로 지역경제의 중심지였다고 한다.

다른 지역 보다 풍요로운 생활을 하는 앞서가는 마을이라는 뜻인 전곡의 옛 이름인 앞실(前室)도 그런 이유에서 붙여졌을 것이다. 그러나 천일염 생산도 끊기고 시화방조제로 육지가 되면서 이 지역은 사람들의 기억에서 잊혀져갔다.

그런데 이제 전곡항에 수도권 첫 마리나가 만들어지고 해마다 국제보트쇼와 세계요트대회가 열리고 있다. 앞서가던 마을 앞실 전곡이 대한민국의 해양레저산업을 이끄는 중심지로 거듭나 새 역사를 써나가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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