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명품 대한민국 대표축제, 제14회 파주장단콩 축제!
11. 26(금)-11. 28(일) 임진각 광장에서 만나는 파주장단콩세상!
| 기사입력 2010-11-19 10:02:32

국내 유일의 콩 축제이자 대한민국 대표축제로 자리매김한 파주 장단콩 축제가 ‘웰빙명품! 파주장단콩세상!’이라는 주제로 11월 26일부터 28일까지 3일동안 임진각 광장에서 열린다.

매년 11월 콩 수확시기에 맞춰 열려 올해로 14회를 맞는 파주장단콩축제는 매년 방문객이 급증, 지난해에는 약 90만여명이 찾아 총 80억여원의 판매액을 기록할 정도로 큰 호응을 받은 대한민국 대표축제이다.



이번 파주장단콩축제는 “조상의 지혜가 숨쉬는 콩문화”와 “파주장단콩의 우수한 효능”을 홍보하는데 초점을 맞춰 장단콩의 우수성 및 차별성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알콩마당’, 장단콩과 관련된 각종 음식을 직접 맛보고 구입할 수 있는 ‘달콩마당’, 꼬마메주 만들기 체험, 도리깨 콩타작, 어린이 멧돌체험, 전통 가마솥순두부체험 등 가족단위 체험프로그램이 된 ‘놀콩마당’ 및 트로트 콘서트 등 다양한 문화예술프로그램이 진행되는 ‘어울마당’ 등으로 진행된다.



이번축제에는 2010명에게 파주장단콩 설기떡을 나눠주는 시식회와, 장단콩을 주제로 한 파주장단콩 전국요리경연대회를 개최해 파주장단콩의 다양한 요리법을 소개하는 코너를 운영해 파주장단콩 소비촉진에 앞장설 계획이다.

또, 명사메주 만들기란 코너를 통해 파주를 방문한 주요 명사들과 연예인 홍보대사 사미자, 김애경 중 누가 예쁜 메주를 만드는지 보고, 밭의 소고기 파주장단콩을 많이 먹고 힘이 가장 센 읍면동의 대표는 누구인지 콩자루를 들어 힘을 겨뤄보는 경기 등은 구경해 볼만하다.



특히, 시는 고객중심의 운영에 초점을 두고 이번 축제를 진행하며 명품농산물인 파주장단콩의 철저한 품질관리를 위해 파종부터 수확까지 철저한 생산이력제를 실시해 축제장에서 구입한 농산물에 대해서는 리콜제를 도입, 고객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다.



또한 농특산물 판매마당에서 구입한 파주의 우수 농특산물을 주차장까지 무료로 배달해주는 배달서비스를 실시하고 관람객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한 다양한 편의시설을 설치하는 등 타축제와는 다른 고객중심의 서비스도 실시한다.



시 관계자는 “올해는 기상악화로 콩뿐만 아니라 다른 농산물도 작황이 좋지 않지만 파주시 농업인들이 정성껏 생산한 농산물을 축제장에서 생산자와 소비자와의 직거래로 만나볼 수 있는 기회라 시중보다 저렴한 가격에 구매가 가능하다”며 “파주장단콩축제를 단순한 직거래 장터가 아닌 볼거리, 즐길거리가 풍부한 세계적 축제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며 시민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했다.



오는11월 26일부터 28일까지 임진각에서 개최되는 “파주장단콩축제”에 대한 문의 사항은 파주시농업기술센터 (☎031-940-5282~3)로 문의하면 된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