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징어 테마 장사어촌체험마을 성공 예감
고광정 | 기사입력 2009-05-20 11:03:13
5월 들어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 속초시 장사 어촌체험마을이 주 대상인 수학여행 단체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 14일 수원과 남양주지역의 3개 중학교 약 1,000여명이 체험활동을 위해 다녀간데 이어 오는 19일에도 300여명이 방문키로 하는 등 인기몰이에 나섰다.


속초시가 해양관광 활성화와 속초 수산물의 우수성을 알리고 다시 찾고 싶은 곳으로 만들기 위해 조성한 장사어촌체험마을은 2006년 기반시설 등 인프라를 갖춘데 이어 그 동안 한국어촌어항협회 와 컨설팅 전문기관의 지원을 받아 체험프로그램 등을 개발해 왔다.


장사어촌체험마을에서는 동해안의 특산물인 오징어를 테마로 △오징어 맨손잡기 △오징어해부 △오징어먹물 글씨쓰기(오적어 묵계) △오징어 스토리텔링 등 오징어에 관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개발해 운영하며, 싱싱한 오징어회와 뜨거운 물에 데친 오징어등을 현장에서 바로 맛볼 수도 있다.


또한, △모래위 이벤트, △바다게잡이, △해조류 표본만들기 체험 등 다양한 해양생물 생태체험교실도 별도로 운영한다.

체험프로그램 운영을 주관하는 장사어촌계는 민간 주도의 성공적 사례로 꼽히는 오징어 맨손잡기 축제를 2000년부터 개최해 오고 있는 마을로 이를 바탕으로 오징어마을 이미지를 굳힌다는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해양생물의 생태학습을 통해 어촌과 바다사랑 의식을 고취시킴은 물론 장사어촌체험마을의 관광객 증대를 통한 소득증대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타임뉴스/고광정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