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뀐지번 ‘클릭 한번’으로 해결
김정욱 | 기사입력 2011-06-04 12:24:01

[고성=타임뉴스]고성군은 경지정리, 구획정리 등 각종 토지개발사업으로 인해 지번이 바뀐 토지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종전 지번을 인터넷을 통해 쉽게 알 수 있는 ‘바뀐지번 인터넷 검색 서비스’ 체계를 구축한다.



이를 위해 지난 4월부터 오는 7월까지 군에 보관중인 행정구역 변경조서 및 각종 개발사업 조서 등에 의거해 변경전 18,908필지, 변경후 13,412필지에 대한 지번변경 대상토지 전수조사 및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실시하고 있다.

데이터베이스 구축은 최근에 지번 변경된 사업부터 먼저 추진하여 변경 전후 토지소재 및 지번, 토지구분, 변동일자, 사업명, 변경사유 등 6개 항목에 맞춰 자료를 입력해 7월까지 구축 및 시스템에 등록하고 8월부터 서비스를 시행한다.

이번 서비스가 시행되면 기존 경지정리, 구획정리, 택지개발 등으로 인해 종전지번이 말소되고 새로운 지번으로 환지된 경우 종전지번을 알 수 없어 군청을 방문해 예전대장이나 환지조서 등 각종 서류를 일일이 추적하여 발급받아야 했던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어 시간적․경제적비용 절감은 물론 토지행정서비스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한편, 오는 8월부터 시행될 바뀐 지번 찾기 서비스는 한국토지정보시스템(KLIS)에 접속해 ‘바뀐 지번 찾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군 관계자는 “이번 사업뿐만아니라 군민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사업을 계속 발굴하고 서비스의 폭을 확대해 시민의 알권리 향상과 투명한 지적행정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