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군, 에너지 효율 높여 28억 절감
박아름 | 기사입력 2010-12-02 15:56:41

연간 404톤의 이산화탄소 감소효과

당진군 등 6개 청사 1등급 ‘예비인증’



당진군이 신청사 에너지 효율화 대책을 마련해 28억원의 직접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에너지 효율이 1등급은 직접경비인 전기료와 가스료 등 운영비 절감효과를 가져오게 된다.



당진군 신청사를 비롯해 충남도청 등 6개 청사가 건물에너지 효율 1등급 예비인증을 확보했다.



본 인증은 입주단계에서 현장실사를 거쳐 평가받는다.



군에 따르면 에너지 효율화를 위한 시설개선으로 올해 1월부터 시행된 에너지 효율 등급 인증제의 1등급에 해당된다고 밝혔다.



당진군 신청사의 에너지 사용량은 연간 298kwh/㎡로, 404톤의 이산화탄소 감소효과가 기대된다.



행정안전부는 2005년 이후 신축된 모든 지자체 청사에 대해 건설기술연구원에 에너지 효율등급 조사결과를 토대로 에너지 효율을 높이도록 시설개선을 권고한바 있다.



군 관계자는 “행정안전부가 2005년 이후 완공된 자치단체 청사는 설계변경과 시설 개선을 통해 에너지 효율 3등급 이상으로 바꿀 것”을 권장하고 있어, 신청사의 외부 디자인 등을 변경했다고 말했다.



또, 태양광ㆍ태양열ㆍ지열시스템 등 신재생 에너지를 이용한 설비시스템과 자전거 도로 등을 확보해 저탄소 녹색청사 건립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2011년 6월 준공예정인 당진군 신청사는 지상 8층, 지하 1층의 골조공사가 마무리되는 등 58%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에너지 효율 등급 인증제’는 건물의 에너지 성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에너지 절약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에너지 절약형 건물의 확산을 유도하기 위한 정부 차원의 제도로 단위면적당 사용량(㎾h/㎡·년)에 따라 5개 등급으로 구분하고 있다.



당진군 신청사가 에너지 효율이 1등급 예비인증으로 28억원의 직접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된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