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출연기관에 맞춤형 교육과정 및 관리자 역량강화 교육 개설·운영
전국 최초 10개 기관 16개 과정…일반인·도,시군 공무원 등 대상
홍대인 | 기사입력 2013-06-17 18:34:30
[충남타임뉴스=홍대인 기자] 충남도가 도 출연기관 및 대학에 일반인과 해당 기관 임직원, 도․시군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교육과정을 전국 최초로 개설·운영한다.

공무원은 물론, 일반인의 전문 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한 이번 교육과정은 각 기관들이 특성과 여건을 감안해 1개 이상 진행하게 된다.

기관별 교육과정을 보면 ▲청양대학은 평생교육원을 통해 ‘FTA 원산지 관리사 과정’을 ▲충남발전연구원은 ‘전략연구과제 참여 과정’을 ▲충남여성정책개발원은 ‘사회복지 공무원 힐링 과정’을 ▲충남역사문화연구원은 ‘역사GO 체험 과정’과 ‘충남 명가 탐방 과정’을 각각 연다.

또 ▲충남경제진흥원이 ‘기업 경쟁력 업그레이드 리더십 플러스 과정’ 을 운영하고 ▲문화산업진흥원은 ‘문화기획 아카데미’, ‘창조문화 콜로키움’, ‘비채영상 제작 교실’, ‘공연시설 관리자 교육 과정’ 등을 ▲충남청소년진흥원은 ‘부모 교육’, ‘청소년 성교육 지도자 워크숍 과정’ 등을 운영한다.

이와 함께 ▲충남교통연수원은 ‘공직자 교통안전 체험교육 과정’을 ▲충남평생교육진흥원은 ‘평생교육기관 관계자 워크숍’과 ‘평생교육 역량강화 과정’을 ▲충남테크노파크는 ‘변화와 혁신을 위한 셀프리더 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다.

각 교육과정은 내달부터 진행되며, 강의는 해당 기관이나 충남도청을 이용하게 된다.

교육 참여 인원은 모두 2000여명으로 예상된다.

도 관계자는 “전국 17개 시·도 중 모든 출연기관에서 교육훈련 과정을 운영하기는 충남이 처음”이라며 “이번 교육과정이 마무리 되면 성과를 분석해 보완·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이번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출연기관이 참여하는 워크숍을 개최하고, 기관별 교육훈련 계획과 도 실국별 의견을 받았다.

또한, 충남도는 가장 일 잘하고 유능한 지방정부를 만들고 앞으로 행복한 변화, 새로운 충남을 이끌어갈 관리자 양성을 위해 6. 17~6. 19.까지 3급과 4급 승진대상자 72명을 대상으로 도 공무원교육원에서 관리자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과정의 특징은 ▲현업사례를 가지고 구성원간 직접 롤플레이를 통해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프로그램과 ▲프리젠테이션 과정과 내용을 다수의 평가자가 관찰․평가하는 방식 ▲ 문제에 대해서 교육생끼리 해결방안에 대한 토의와 논의를 통해 시사점을 도출해 나가는 등 참여형 교육기법을 활용하는 교육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 관리자 역량강화 교육은 도청의 핵심자리인 국․과장으로 승진 할 대상자를 상대로 교육을 실시하는 만큼 관리자로서 자질과 역량을 평가하여 7월 정기인사 자료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